50report_image-01.png 

 

서론

 

전세계를 감염시킨 코로나19로 인해 폴란드는 2022년 3월 현재까지 전체 사망자 11만명으로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다. 코로나 초기에는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부족한 시니어의 사회적 접촉을 줄이고자 물리적인 시간을 조정하는 시니어 쇼핑 시간(senior shopping hour)을  오전 2시간 정도 시행하기도 했다. 

 

언택트 시대가 소개되기 이전에 발표된 ‘폴란드 고령자의 삶의 질(Piotr Lyson & Dominik Rozkrut, 2021)’1이라는 연구에 따르면 폴란드 시니어의 인터넷 사용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뉴스, 건강관련 정보, 제품에 대한 가격 및 서비스 정보 등을 찾는 것이 가장 많고 메일이나 온라인 기반 메신저를 이용한다고 하며 일반적으로 인터넷 사용 시간 및 사용 목적의 범위도 다른 세대에 비해 적다.

 

또한 ‘고령자 라이프스타일(생활양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Stella Grotowska & Iwona Taranowicz, 2014)’2에 나온 인터뷰 내용 중에는 친구들의 권유로 다양한 시니어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친구를 찾고, 인터넷에서 추가 지식을 습득하면서 관심을 이어나가고 있다는 내용도 있었고 인터뷰이인 Iwona A. Oliwinska는 ‘구글링하다’라는 의미를 알게 되었으며 시니어를 위한 전문적인 웹사이트 senior.pl에서 사진 찍는 법을 배웠다고 밝혔다.

 

코로나의 장기화로 사회에는 언택트 즉, 비대면 접촉 방식이 도입되었고 이제는 사람들이 서로 접촉하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시니어를 위한 폴란드의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 중에서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폴란드 정부의 ‘Active+’와 유럽연합 단위 Active and Assisted Living Program(이하 AAL)에서 지원을 받고 있는 ‘Akademia 55+’를 바탕으로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는 폴란드 시니어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참여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시니어 시민을 위한 폴란드 정부의 새로운 프로그램 ‘Active +’ 

 

6월_김민주-02.png
 

폴란드의 가족사회정책부3는 지난 몇 년 동안 시니어의 사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두 개의 다년 정부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그 중 하나인 ‘Senior+’ 프로그램으로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총 2억8천만 PLN(한화 780억)의 예산이 시니어 사회 참여를 위한 정부 프로그램에 투입되었으며, 장애 시니어를 포함하여 1400만 시니어가 폴란드 전역에서 2,700개 이상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2020년에 종료된 ‘Senior+’ 프로그램은  ‘Active+’ 프로그램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어 진행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생긴 사회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응하기 위해 폴란드 정부는 시니어의 참여를 늘리기 위해 활동하는 NGO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Active+’ 프로그램을 새로 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회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시니어의 참여를 높이는데 힘쓰고 있다. ‘Active+’ 프로그램으로 인해 시니어를 위해 활동하는 비정부 기구 및 기타 승인 기관은 25,000 PLN(한화 70만원)에서 250,000 PLN(한화 7천만원)사이의 금액을 공동 자금 조달로 신청할 수 있다. 폴란드의 가족사회정책부 장관인 Marlena Maląg는 시니어가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삶의 후반기에 능력과 관심을 개발하여 인구 고령화가 위협이 아니라 발전을 위한 도전이자 기회로 여겨질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다.

공동 자금 조달은 4가지 영역에서 우선 제공된다. 

1) 시니어의 적극적인 여가활동 참여 증대
2) 자립이 어려운 시니어 및 그들의 생활 환경 지원
3) 지역환경에서 노인의 자원봉사 개발 및 참여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사회활동
4) 노동 시장에서 시니어의 참여를 늘리고 환경 개선

특히 현대 기술과 새로운 미디어를 사용한 포괄적 기술, 시니어의 안전한 기능을 촉진 및 구현하기 위한 조치를 포함하는 디지털 포용을 따로 언급한다.

AAL(Active and Assisted Living Program)
6월_김민주-03.png

AAL의 ‘Ageing well in the digital world(디지털 시대의 웰에이징)’이라는 슬로건에서 알 수 있듯이 유럽 인구는 그 어느 때보다 길어진 수명으로 연령 구조의 근본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기대 수명이 연장되고 출생률이 지속적으로 낮아짐에 따라 유럽 인구는 꾸준히 고령화되고 있으며, 2070년까지 EU 인구의 절반 이상이 65세 이상일 것으로 예상된다. AAL은 적절한 전문가 커뮤니티와 지원을 통해 오늘날의 기술로 노년에 이르기까지 서로 연결되고 건강하며 활동적이고 행복할 수 있도록 돕는 혁신 자금을 지원하는 유럽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기술로 인한 가능성을 고려하여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개발에 자금을 지원한다. 

AAL의 발표에 따르면 문제가 되는 부분은 2007년 25%로 나타난 은퇴 또는 경제적 비활성상태가 2017년에는 30%로 나타나 증가 추세를 보인다는 점, 65세 이상인 싱글 시니어 가정의 14%가 외로움을 느낀다는 점, 55~74세 시니어의 50%가 만성 질병 또는 기타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는 점이며 반면 65세 이상의 유럽인이 3조 7천억 유로의 지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 시니어의 집을 스마트하게 개조하는 사업은 155억 유로의 가치를 지닌다는 점, 2015년에 발표된 시니어 구직 시장 크기가 7,800만개의 일자리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 65세 이상 유럽 관광객이 하루 평균 53유로(연간 660억 유로)를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점은 기회로 여겨진다. 

지난 10년 동안 AAL 프로그램은 고령화 인구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세가지 주요 목표에 중점을 두었다. 2008년-2013년 사이의 AAL 1 프로그램에서는 자금을 지원한 150개 프로젝트 중 19개 프로젝트가 이미 솔루션을 시장에 도입하였다.

AAL 목표

1) 적응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시니어의 웰빙 개선
2) 유럽의 에이지테크 부문 발전 촉진
3) 보다 지속 가능한 건강 및 관리 시스템에 기여

특히 첫번째 목표의 세부 사항으로 전용 앱 및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을 통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 유지, 낙상 감지 시스템 및 약물 알림을 통한 가정에서의 안전 개선, 이동 보조 장치 및 두뇌 훈련 활동 지원을 통한 신체적·정신적 능력 유지, 마지막으로 정보 공유 및 더 나은 조정을 위한 기술을 통한 간병인의 삶의 질 향상을 언급한다.

더욱이 올해 세번째로 열릴 ‘European week of active and healthy ageing’ 행사는 코로나로 인해 종전의 두 행사 모두 온라인으로 열린 반면 올해는 10월 18 - 20일 사이에 폴란드 그단스크라는 도시에서 열릴 예정이며 대화형 워크샵, 토론, 본회의, 전시회 및 매치메이킹 활동으로 구성된다. 이 행사는 2009년 비엔나에서 처음 시작된 AAL협회의 산하 AAL포럼의 10년 유산을 기반으로 하여, 활동적이고 건강한 노화 부문에 대한 모든 수준의 지식을 공유하고 혁신을 선보일 예정이다.

Akademia 55+

6월_김민주-04.png

Akademia 55+ 플랫폼은 폴란드 정부 기관 및 유럽연합 단위의 단체와 긴밀히 협력하며 후원을 받고 있다. 첫번째는 국립 연구 개발 센터(NCBR,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and Development)이며 혁신적인 기술 및 사회적 솔루션을 지원 및 생성하고 이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정부 집행 기관이다. 두번째는 AAL(Active and Assisted Living Program)프로그램으로 정보 및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시니어의 삶의 질과 편안함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연구 개발 프로그램이다. AAL(Active and Assisted Living Program)프로그램은 Horizon 2020에 따라 유럽 위원회에서 공동 자금을 지원한다.

 

Positive Project는 국립 연구 개발센터NCBR(Narodowe Centrum Badań i Rozwoju)가 지원하는 연구 개발 프로그램으로 스페인, 이탈리아, 루마니아 및 AAL(Active and Assisted Living Program) 프로그램과 다른 국가의 공동 자금 조달로 이루어진다. 일상적인 활동을 지원하고 심리적 상태에 활력을 불어넣는 조력자이자 도구로 작용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플랫폼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기반 도구의 통합과 사용을 강조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 자극을 주는 이벤트 촉진 및 콘텐츠 부분으로 구성된다. 200명 이상의 시니어들이 여러 프로젝트의 5개국에서 테스트에 참여하며 시니어의 요구에 맞춰 설계돼 시니어의 기술에 대한 관심과 경험에 따라 개인화되어 포털에 재미와 흥미를 가져오고자 한다. 

 

Akademia 55+는 다양한 교육 활동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각자의 집에서 커피를 마시며 토론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며 대화형 형태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시니어의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직접 대면하지 않고 함께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지인과 우정을 쌓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데 의의를 둔다. 간편한 등록절차를 마치고 나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여러 모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모임에 참여할 수 있다. 

 

Akademia 55+ 플랫폼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기본 수준의 인터넷 접근이 가능한 컴퓨터 또는 기타 장치만 있으면 쉽게 접속 가능하다. 또한 Akademia 55+ 플랫폼이 어떻게 작동하며 접근 가능한지에 대한 별도의 교육 자료가 준비되어 있다. Akademia 55+ 플랫폼은 언택트 시대에서 더욱 우려되는 시니어의 외로움을 방지하고자 공동교육의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 시니어의 상호 관계, 공동 교육과 신체 및 정신 교육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의의가 있다.

 

Akademia 55+ 대표 프로그램 

 

1) 구직을 위한 프로필 작성 LinkedIn - how to create a good profile

오늘날 구직시장에서 흥미로운 LinkedIn 프로필이 없이는 아이디어를 홍보하거나 일자리를 찾기가 어렵다. 대부분의 교환과 비즈니스 상호 작용의 시작이 이 플랫폼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수업 중에 LinkedIn 프로필을 검토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LinkedIn 게시물 및 그룹에서 개개인의 활동과 아이디어를 가장 잘 홍보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LinkedIn은 페이스북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상호 작용의 다른 에티켓을 가지고 있으므로 회의 중에 논의되며 시니어 개개인의 이야기와 홍보하고 싶은 활동/프로젝트에 대해 함께 나눈다.

 

2) 새로운 언어를 배우기 위한 어플리케이션 소개 Language learning applications

새로운 언어를 배우거나 이미 알고 있는 언어로 기술을 연마하는 것은 유용하기 때문에 휴대폰에 다운로드할 수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은 학습에 도움이 될수 있다. 미팅 중에 이미 우리에게 익숙하고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한 Duolingo, SuperMemo, Hello Talk Learn 과 같은 어플리케이션 중에 몇 가지를 확인하고 어떤 앱이 언어를 새로 배우는 각자의 스타일에 가장 적합한지 확인해본다.


3) 건전한 의사소통을 위한 워크숍 Health communication in practice

건전한 의사소통에 방식에 대한 미니 워크숍이다. 진정한 대화란 무엇인가부터 시작하여 타인과의 건전한 의사소통 방식, 좋은 대화를 연습하는 방법, 갈등에 대처하는 방법, ‘불편한 사람들’과 대화하는 방법에 대한 주제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워크숍을 진행한다.

 

4) 집에서 함께 떠나는 가상 투어 Virtual tour

심리 치료 훈련 중인 심리학자가 주관하는 프로그램으로 장기화된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고립으로 심리적인 위기를 겪고 있는 시니어를 위해 밖에 나가지 않고도 폴란드 내 유명 박물관이나 공원 또는 다른 유럽국가 까지도 가상투어를 통해 함께 방문할 수 있다. 

 

5) 가짜뉴스 및 허위 정보 구분  Fake news and online disinformation

웹상의 가짜 뉴스 및 허위 정보 구분을 위한 모임이다. ‘언론의 조작과 허위정보란 무엇인가’처럼 심도있는 주제는 물론 가짜 뉴스를 식별하는 방법 등의 실용적인 내용도 포함하며 미디어 메시지를 확인하는 기본 기술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맺음말

 

추후에는 위드코로나 또는 코로나 이후 시대를 위해 온라인 플랫폼뿐만 아니라 AAL(Active and Assisted Living Program)과 폴란드 정부 기관이 서로 또는 함께 지원하는 오프라인 플랫폼에 대해서도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참고문헌

•Piotr Lyson, Dominik Rozkrut, Quality of life of elderly people in Poland, (Statistics Poland, Social Surveys Department, 2021), 194 p 

•Stella Grotowska, Iwona Taranowicz, Understanding ageing in contemporary Poland: social and cultural perspectives - The lifestyle of senior citizens, or what affects their change (University of Wroclaw Publishing House, 2014), 211p 

•Ministry of family and social policy, “Active+” The Ministry Announces a new programme for Senior Citizens, https://www.gov.pl/web/family/active-the-ministry-announces-a-new-programme-for-senior-citizens, 2022년 3월 4일 

•AAL Program, achievement, https://www.aal-europe.eu, 2022년 3월 4일 

•akademia 55+, online meetings, https://akademia55.pl, 2022년 3월 4일

 

-------------------

Piotr Lyson, Dominik Rozkrut, Quality of life of elderly people in Poland, (Statistics Poland, Social Surveys Department, 2021) ,194 p

Stella Grotowska, Iwona Taranowicz, Understanding ageing in contemporary Poland: social and cultural perspectives - The lifestyle of senior citizens, or what affects their change (University of Wroclaw Publishing House, 2014), 211p

우리나라의 여성가족부에 해당함
6월_바텀.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