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셜다이닝 ‘행복한 밥상’ 10개 자치구 총 1,000명 대상 본격 시작

제철 및 건강 식재료 ‘요리교실’로 식생활 개선

이미지=이미지투데이


서울시가 중장년 1인가구가 함께 모여 제철 및 건강 식재료로 음식을 만들고 나누는 소셜다이닝 ‘행복한 밥상’을 시작한다.

‘행복한 밥상’은 오세훈 시장이 지난 1월 발표한 '서울시 1인가구 안심 종합계획(2022~2026)'의 4대 안심정책 중 ‘건강안심(혼자여도 건강한 먹거리 안심프로그램 운영)’ 대책의 하나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만성질환 위험이 높고 사회적 관계망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중장년 1인가구의 식생활을 건강하게 개선하는 동시에, 음식을 매개로 한 소통과 교류를 통해 외로움과 고립감을 해소하고 사회적 관계망 회복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에 거주하는 40~64세의 중장년 1인가구는 45만명으로 전체 1인 가구의 32%를 차지한다. 지난해 ‘한국식품영양학회’조사에 따르면 중장년 1인가구는 다인가구 대비 대사증후군(33.7%, 다인가구 23.7%), 혈압(45.2%, 다인가구 36.1%), 고중성지방혈증(52.5%, 다인가구 33.5%) 등에서 높은 유병률을 보인다. 또한, 소득이 낮을수록 건강관리에 소홀하고, 사회적 관계망 형성에도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올해는 자치구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한 10개 자치구,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향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1월 자치구 수요조사를 통해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10개 자치구(광진구, 양천구, 성북구, 마포구, 서대문구, 관악구, 용산구, 중구, 강서구, 도봉구)를 선정했다.

‘행복한 밥상’은 소셜다이닝으로 제철 및 건강 식재료를 활용해 직접 요리를 만들어보는 ‘요리교실’과 농촌체험활동 같이 각 자치구별로 특색 있는 다양한 부가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요리교실’은 각 자치구별로 건강가정지원센터, 여성플라자 같은 전문기관과 연계해 프로그램의 전문성과 품질을 높이고자 했다. 1인가구를 위한 간단 요리, 제철 및 친환경 식재료 활용 건강 요리, 만성질환별,성별,연령별 맞춤요리 같은 실용적인 내용으로 구성된다. 요리에 익숙지 않은 참가자도 무리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강의 주제에 맞는 식재료 꾸러미도 제공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마포구에서는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가진 중장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해당 질환에 좋은 음식을 만들어보는 요리교실을 운영한다.

‘요리교실’과 함께 진행되는 부가 프로그램(활동 지원 프로그램)은 음식을 매개로 한 다양한 소통 활동으로 구성된다. 중장년 1인가구가 자연스럽게 서로의 관심사와 경험을 나눌 기회를 마련해 고립감과 외로움을 해소하고 건강한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대표적으로 성북구에서는 귀농귀촌센터와 협업해 ‘농촌체험활동’을 실시한다. 중구에서는 직접 만든 음식을 지역 내 독거어르신들과 나누는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광진구에서는 요리교실에서 배운 레시피를 ‘건강밥상 요리책자’로 제작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요리교실 참여자는 교육시설 내 ‘공유주방’을 상시 사용할 수 있으며(관악구), 만성질환을 가진 중장년 1인가구를 위한 친교모임 ‘마음교실’(마포구) 등도 준비 중이다.

시는 요리교실 및 활동 지원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참여자들 간 친밀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소규모 그룹을 조성하고, 활동 종료 후에도 참여자들이 지속적으로 교류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온라인 커뮤니티를 지원할 예정이다.

‘행복한 밥상’에 참여를 원하는 중장년 1인가구는 10개 자치구에 직접 신청하면 된다. 자치구별 문의처는 1인가구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해선 서울시 1인가구 특별대책추진단장은 “행복한 밥상은 일반적인 요리강좌 프로그램과 달리 중장년 1인 가구 맞춤형으로 강좌를 구성해 만성질환 위험이 높은 중장년 1인가구의 식생활 개선 및 사회적 관계망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상기 이미지 및 원고 출처 : 라이프점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