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3인이 말하는 장수를 위해 지켜야 할 생활 속 원칙

사시장춘(四時長春) 백세청풍(百世淸風) PART2

 

 

우리는 불로불사(不老不死)가 불가능하다는 걸 알고 있다. 그래도 삶이 끝나는 마지막 날까지 아프지 않고 건강하기를 희망한다. 물론 쉬운 일이 아니다. 생물학적 수명이 늘어난 ‘장수시대(長壽時代)’가 되면서, 건강한 노년은 수명연장만큼이나 중요한 숙제가 됐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듯 지난 4월 서울아산병원에서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건강하게 100세까지 사는 법’이라는 제목의 강연이 있었다. 노년의 건강관리와 정신건강, 운동법으로 나눠 진행됐던 강연의 주요 내용을<브라보 마이 라이프>에 소개한다

 

 

인간은 늙는가?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의 이은주 교수가 번째 화두로 던진 질문이다. 교수는 아직 과학적으로 노화의 원인이 완전히 밝혀진 것은 아니라면서 가지 가능성들을 소개했다.

노화의 이유를 설명하는 이론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노화 이론은 ‘Wear and Tear’. 오래 쓰면 낡아서 닳고 망가진다는 이론이에요. 인체의 노화를 막기 위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생활습관을 건전하게 바꾸자는 것도 상당 부분 이론이 바탕이 되었습니다. 이밖에 몸의 주요 기능 조절이 어려워지는 것이 원인이라는 신경내분비(Neuroendocrine) 이론도 있고, 활성산소를 노화 인자로 지목하는 산화 스트레스(Oxidativestress) 이론, 수명은 이미 정해져 있다는 프로그램(Programmed) 이론도 있어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이론은 텔로미어(Telomere) 이론이에요. 염색체의 일부인 텔로미어라는 것이 세포의 수명을 나타내는 지표라는 이론입니다. 복제 양의 수명은 어미 양의 남은 수명과 비슷한 경향을 보이는데, 이미 성체가 수명이 짧아진 상태의 세포를 복제했기 때문에 복제 양들의 수명이나 어미 양이 비슷한 시기에 죽는 것 아니냐는 이론이에요. 그래서 텔로미어를 재생해 성장을 촉진하는 연구들이 진행 중입니다.

교수는 우리 사회도 이미 100 시대에 접어들었다고 지적했다. 2014 행정안전부의 통계에 따르면, 100 이상 인구는 2012 조사결과에 비해 15%증가한 14592명에 달한다. 여성이 남성보다3 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백세인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교수는아직까지는 100 이상 인구 비율이 OECD 회원국 낮은 편으로 인구 10만명당 2명에 불과하지만 앞으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금 65세인 1952년생이 100세 까지 가능성은 10% 정도에 불과하다는 기대여명조사가 있었어요. 하지만 30 후에 태어난 1982년생의 경우는 5명중 1명이 100세까지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65세이상의 인구가 30% 차지하는 일본과 같은 상태가 머지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오래 사는 사람들은 무엇이 다를까. 장수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장수 노인들을 조사하는 방식을 노화종적 연구라 부르는데, 교수는 국내에서도 이런 시도가 있었다고 말했다.

전북 장수군에서 한국의 백세인을 대상으로 연구보고에 따르면, 여자가 남자보다 6 정도 많았어요. 교육수준은 수명과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고요. 장수하는 사람들은 흡연율이 매우 낮았고 고지혈증, 당뇨, 중풍, 치매, 비만과 같은 만성질환의 빈도가 낮았어요. 간염보균자도 없었고요. 신선한 채소와 과일, 해조류, 버섯, 생선 등을 골고루 먹고, 짜고 자극적이며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멀리했어요.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평소에 부지런하게 움직이는 생활 태도도 통적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수는 해외 백세인 조사결과 7가지도 소개했는데, 100 이상 장수하는 사람들은대부분 비만이없고금연하며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성격이고 인지 능력이 높고여성의 경우 40 이후에도 출산한 경험이 있고형제들도 함께 장수하며자녀역시 장수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오래 살려면 이것 지켜라

장수를 위한 생활습관은 단순하다. 이미 우리가 상식처럼 알고 있는 것들이다. 먼저 금연이다. 흡연은 활성산소를 통한 노화를 촉진시키고 동맥경화, 관상동맥질환, 발생 등의 원인이 된다. 흡연과 함께 따라다니는 술도 피해야 음식 하나다. 간질환뿐만 아니라 심장질환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도 치명적이다.

흡연이나 음주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는 이들이 많은데, 쉽지 않겠지만 오래 살려면 담배와 술을 멀리하면서 스트레스에도 강해져야 한다. 교수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방법으로 명상이나 요가, 마사지, 그리고 등산이나 산책과 같이 몸을 움직일 있는 해소법을 추천했다.

비만과 수면 이상도 피해야 한다. 노화에 따라 기초대사가 감소하면 복부비만은 따라오기 마련인데, 식사량을 줄이는 식사습관을 바꿔나가야 한다. 숙면을 위해서는 음주와 시간의 심한 운동을 삼가야 하고, 카페인도 멀리하는 것이 좋다고 교수는 이야기했다. 이와 반대로 권할만한 대표적인 것으로 비타민D 있다. 비타민D 근력 향상과 예방, 항염증등 여러 좋은 효과가 있다. 교수는 적게 먹는 것을 권했는데, 적게 먹으면 수명이 연장된다는 이론은 동물 실험을 통해 확인된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강연에 나선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김원 교수는 시니어의 운동 방법에서 주의해야 부분은강도라고 강조했다. 

  

운동은 살살 하면 효과 없다 

 기본적으로 시니어의 운동 방법은 젊은이의 그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무리한 운동으로 다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운동은 규칙적으로 하지 않거나 너무 약하게 하면 효과가 별로 없습니다. 만약 운동을 때나, 끝난 후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본인에게 과도하거나 맞지않는 운동일 있으니 강도를 줄이거나 종류를 바꿔야 합니다. 통증은 몸에서 피하 라는 신호이지 이겨내야 대상이 아닙니다. 이러한부분을 감안해서 규칙적으로 하시는 것이 장수에 도움이 됩니다.

교수는 특히 빠르게 걷기나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에서 강도의 기준으로 삼을 있는 하나는대화라고 조언했다.

운동 때문에 숨이 차서 사람과의 대화가 약간 힘든 정도를 중등도 운동 강도라고 이야기해요. 운동효과를 위해서는 최소한 이정도 강도로 해야 합니다.

반면에 편하게 수다를 있을 정도의 수준이라면이는 효과가 별로 없는 저강도 운동으로 규정해요. 효과가 전혀 없지는 않지만 기대를 하기는 어렵겠죠.

교수는 간혹 특정 운동을 오래해 누적 손상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운동의 종류와 강도를 변경하는 좋다고 설명했다.

 

시니어의 다리운동, 삶의 질 바꾼다

그렇다면 근력운동은 어떨까? 헬스클럽에서 근력운동을 하는 모습을 생각해보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것은 아령과 알통이다. 그러나 시니어의 근력운동은 하지운동, 다리운동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김교수는 조언한다.

근력 운동하면 상체에 근육이 많이 생겨서 몸짱이 되는 것을 많이 생각하는데, 노년에 너무 무리한 상체 운동을 하면 어깨 통증 등이 생길 있어요. 실제하지의 근육량이 상지보다 많기 때문에 오히려 하지 근력 운동이 효과적일 있어요. 일상생활에서 사고 위험을 줄이는 데도 다리 근력은 필수입니다. 삶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셈이에요.

교수는 계단오르기가 시니어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데,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는 좋은 운동 방법 하나라고 평가했다. 다만 계단을 내려올 때는 무릎에 충격을 주기 때문에 걸어서 올라간 후내려올 때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라고 조언했다.

 

우울감과 우울증의 차이 

최근에는 육체적인 건강만큼이나 정신건강도 100세장수를 위해 관리해야 하는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장수의 조건 하나로 스트레스 관리가 지목되는 것과 궤를 같이한다. 마지막으로 강의에 나선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성윤 교수는 노년기의 정신건강을 해치는 주범으로 우울증과 치매, 신경성3가지를 꼽았다. 우울증에 대해 교수는흔한 이라고 정의했다.

정신과 질환 가장 많은 질환입니다. 그런데 간혹 우울증과 우울감을 착각하는 경우가 있어요. 우울감은 누구에게나 옵니다. 기분이 가라앉고, 의욕이 없고, 짜증이 나죠. 그러다 다시 평상시로 돌아갑니다. 이런 경우는 우울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증세가보름 이상 매일, 하루 종일 지속되면 우울증으로 봐야 해요.

우울증의 증상은 보통 기분이 침체되고 눈물이 자주 흐르고 마음이 약해지는 슬픔형, 아무것도 하기 싫고 만사가 귀찮은 의욕저하형, 갑자기 짜증이 나고 화를 버럭 내는 감정기복형, 뇌기능에 영향을 미쳐 기억력이 저하되고 집중이 되는 신체증상형 4가지로 구분된다.

김성윤 교수는 우울증 예방과 핵심 치료 방법 하나로햇볕 꼽았다.

우울증 약은 치료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3분의 1밖에 도움이 되지 않아요. 나머지는 햇볕과 운동, 수면습관이 중요해요. 햇볕을 받으면서 하는 운동은 효과가 매우 큽니다. 실제로 빛을 쪼이는 치료 방법도 있을 정도이니까요.

치매는 시니어들에게는 그대로 공포다. 신체적으로 입는 피해만큼이나 가족이나 주변 지인들에게 끼치는 피해도 심각하기 때문이다. 치매는 일반적으로 뇌의 신경세포가 죽는 신경퇴행성질환과 혈관 이상으로 뇌에 혈액 공급이 부족해 생기는 혈관성질환으로 나뉜다.

 

창조적 행동이 치매를 예방한다 

교수는 치매 치료를 위해서는 약과 신체운동, 그리고 뇌운동 3가지가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약과 신체운동은 짐작할 있겠는데뇌운동이라니 어떤 운동인지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

뇌운동은 사회생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뉴스를보고, 신문을 읽고, 메모를 하고, 일기를 쓰고, 책을읽고, 모임에 나가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생활이죠. 그저 사람들과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고, 돌아다니며이것저것 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만으로도 뇌운동이 됩니다. 뇌운동에는 수동적인 운동과 적극적인 운동이 있는데요, 영화나 , TV처럼 남이 만들어놓은 창조물을 받아들이기 보다는 스스로 만들어보는적극적인 뇌운동을 권하고 있어요. 일기쓰기도 좋고 무엇을 배우는 것도 좋아요. 스스로 길을 찾고낯선 이들과 만나는 여행도 좋은 뇌운동 하나입니다.

신경성질환도 시니어들이 조심해야 한다. 인간의 신경은 운동, 중추, 자율 3가지 신경계로 나뉘는데 시니어들이 겪는 대부분의 신경성질환은 자율신경성질환이다. 땀이 나고, 심장이 뛰고, 숨을 쉬는 무의식중에 일어나는 것들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느닷없이 숨이 가빠진다거나 남들은 더운데 혼자 춥고,시원한 날에 땀을 흘리기도 한다. 교수는 이런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 상당수는 심리 상태에 원인이있다고 말한다.

우울, 불안, 걱정, , 스트레스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픈 것처럼 말이죠. 이렇게 자율신경계가 말썽을 부리면 강아지를 훈련하듯병을 다스려야 합니다. 식사나 운동, 수면 일상생활을 같은 시간에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것이죠. 이런훈련을 3개월 정도 반복하면 몸이 완전히 적응해서 정상적인 생활을 있어요.” 

  

글·사진 이준호 기자 jhlee@etoday.co.kr  bravo_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