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청춘을 다시 맞이하는 법

사시장춘(四時長春) 백세청풍(百世淸風) PART1 건강을 바꾸는 길

 

 

2050년경이 되면 평균수명 100 시대를 넘어 120 시대가 열린다고 한다. 정열적이고 건강한 삶을 사는 지금의 액티브 시니어가 60부터라면, 앞으로는 100 액티브 시니어 그룹이 생긴다는 말이다. 이제는 단지 오래 사는것보다는 얼마나 건강하게 오래 사는가가 중요한 시대가 됐다.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성윤 교수에게 노년 건강의 의미 있는 삶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

 

 

정신과 의사로서 노인정신건강 클리닉을 담당하고 있다 보니 우울증과 불면증, 그리고 치매로 고생하고 계신 분을 자주 상담하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우울증을 없앨 있을까, 불안증을 해결할까, 기억력을 회복시킬 있을까 궁리하며 새로 개발된 신약도 써보고, 상담도 하며 같이 고민하지만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한 마음뿐입니다. 다행히 한두번 방문 증상이 호전되어 원래의 편안했던 생활로 되돌아간 분도 계시지만, 벌써 년째 고생하며 , 바꿔도 뚜렷한 효과를 보지 못하는 분도 많습니다. 온몸으로 버텨보지만 끊임없이 밀려오는 파도에 야금야금 무너져 내리는 바닷가 모래성 같다고나 할까요?

 

청력 상실 환자에 대한 마음가짐 달라져

제가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질병이나 증상을 전혀 새로운 방향에서 바라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2 , 돌발성 난청으로 양쪽 귀의 청력을 갑자기 잃었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여러가지 치료로 조금 회복되기는 했지만 인공와우 수술을 받아야 했습니다. 수술로 청력이 완전히 돌아올 알았는데 실제로 기계를 켜보니 사람 말소리가 고장 스피커에서 나는 잡음처럼 들려 몹시 실망했습니다. 기껏 들리는 소리가 겨우 정도란 말인가? 청력 재활 훈련을 열심히 했습니다. 조금씩나아졌고 1년쯤 지나자 일반 대화는 문제없이 정도가 됐습니다. 그래도 시끄러운 식당이나 안에서의 대화, 음악감상 등은 아직 어렵습니다. 이제 예전의 상태로는 돌아갈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스스로에 물었습니다. 그래, 만일 청력이 완벽하게 되돌아온다면 어쩔건데? 가만히 생각해 보니 청력이 완전하지 않아도 있는 일이 많았습니다. 좋아하는 책을 읽고, 자전거 여행을 다니고, 사진을 찍고, 독서를 하고, 모임에 나가고 소리에 의존해야 하는 가지 일을 빼면 거의 대부분 가능했습니다. 그래, 그렇다면 그냥 그렇게 하고 싶은일을 하면 되지 남들처럼 완벽하게 듣지 못한다고 그게 대수랴? 청력 완벽해지기를 천년만년 기다리기만 하면 뭐해?하는 마음이었습니다. 이런 마음가짐을 클리닉에 찾아와 상담하는 환자들, 어르신들께도 적용해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건강하고 싶은지 먼저 물어보라

누구나 건강을 원합니다. 그런데 건강하고 싶은지물어보면 대답이 궁합니다. 그거야 아프면 괴로우니까라는 정도의 대답들을 하십니다. 곳이 정해져야 기차표를 끊듯이, 건강도 목적지가 있어야 관리하기가 쉬워집니다. 건강 자체가 목적지는 아닙니다. 여행을 좋아해서 생전에 전국여행을 해보고 싶다든가, 시골에서 멋진 과수원을 가꿔보고 싶다든가, 딸과 함께 옷가게를 운영해보고 싶다든가, 2 소박한 수필집을 권내보고 싶다든가 하는 구체적인 목적지 있어야합니다.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한 도구로 돈과시간이 있어야 하듯, 건강한 몸도 필요한 겁니다. 예를 들어 부산에 일이 있다고 칩시다. 친구 아들 결혼식이 있을 수도 있고, 부산 사는 딸이 주말에 놀러오라고 했을 수도 있습니다. 기차를 타도 되고 시외버스를 타도 됩니다. 목적지가 분명하면 찾아가는 방법이야 그때그때 형편에 따라 맞추면 됩니다.

목적(부산의 ) 분명하므로 방법(기차, 버스)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목적지( 인생의 , 희망사항, 볼일) 명확하지 않으면, 방법(신체건강, , 시간 ) 대한 관심이 시들합니다. 딱히 곳이 없는 사람이 기차시간이나 도로상황 등에 관심이 있겠습니까? 곳이 있어야 합니다. 비록 나이는 들었지만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한번 제대로 해보겠다는 불타는 욕망이 있어야 합니다. 젊은 사람만 꿈꾸란 없습니다. 노년에도 은이루어진다입니다. 없으면 건강은 꿈도 못꿉니다. 청력 회복보다는 회복이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우울증, 불면증, 기억력 감퇴가 문제가 아니라 그렇게 회복된 몸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묻고 싶은 겁니다. 심하게 말하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목적지가 명확한 사람만 지긋지긋한 증상과 병에서 벗어날 있다 말입니다.

목적지를 정할 가지 요령이 있습니다. 부정 목적지가 아닌 긍정 목적지를 정해야 한다는 겁니다. 무언가를 하고 싶다는것, 이루고 싶다는 , 남기고 싶다는 것들이 긍정 목표, 긍정 목적지입니다. 이것만은 피하고 싶다”, “이렇게는 되었으면하고 바라는 것은 부정 목적지입니다. 암은 걸려선 되지”, “치매는 무서워”, “뇌경색만은 피하고 싶어등이 부정 목적지의 사례입니다. 부정 목적지는 사람을 움직이지 못합니다. 긍정 목표만이 사람을, 나를 움직이게 합니다. 뒷산에 올라가지 마라하면 사람들은 해야 좋을지 몰라 우왕좌왕합니다. 앞산에 올라가라해야 앞산을 향해 비로소 움직입니다. 더구나 묘하게도 부정 목표는 그대로 되는 수가 많습니다. 걱정하는 일도 생각하는 대로 됩니다그러니 두려움, 불길한 예상, 꺼리는 마음은 아예 갖지 말아야 합니다.

 

생각하기 위해 두뇌가 만들어졌다고? 천만의 말씀!

식물은 신경기관이 없습니다. 동물에만 있습니다. 사람보다 뇌를 가지고 있는 동물도 있고, 아니, 이게 뇌야?싶을 정도로 작고 변변치 않은 신경기관을 가지고 있는 동물도 있습니다. 그래도 모든 동물은 뇌가 있습니다. 뇌는 움직이기 위해서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움직이는() 생물()입니다.

어떤 이유로 동물에 뇌가 만들어졌을까요? 에너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쓰기 위해서입니다. 지구상의 모든 생물은 조금이라도 많이 에너지를 섭취하고 싶어 하고, 섭취한 에너지는 조금이라도 아껴서 효율적으로 쓰고자 합니다. 먹이는 항상 부족하고 모든 생물은 배가 고프기 때문입니다. 지구의 수십억 역사를 통틀어 음식이 풍족한 경우는 번도 없었습니다. 리의 생활이 조금 풍족해진 요즘도 지구 전체로 보면 굶는 사람투성이입니다. 그러니 머리 써서 가능한 에너지 사용을 요령 있게 하려고 두뇌가 생겨난 겁니다. 생각하려고 두뇌가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움직이려고만들어진 겁니다.

바로 여기에 정신건강의 힌트가 있습니다. 몸이 편해지면 뇌가 쉽니다. 먹이를 구하려고 고생고생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쉬는 뇌는 쪼그라듭니다. 쓰기 때문입니다. 팔목이 부러져 깁스를 다음 뒤에 풀어보면 팔이 가느다랗게 약해져 있습니다. 그동안 썼으니까요. 뇌도 똑같습니다. 반대로 몸을 계속 움직이면 뇌가 활동을 합니다. 배고픈 채로 몸을 움직이면 뇌는 많이 활발해집니다. 활동하는 뇌는 사이즈가 커집니다. 이는동물실험에서도 입증되었습니다. 먹이를 적게 쥐가 똑똑하고, 뇌가 크고, 오래 삽니다. 배부르고 편하면 됩니다. 장수의 비결, 정신건강과 행복은 어이없게도 배고프고 부지런히 움직이는 비결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는 할까 말까 하는 일은 하는 정답이고, 살까 말까 하는 것은 사는 정답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항상 부지런히 움직이고, 꿈이 가득한 멋진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힘차고 건강한 노년을 기원합니다.

커버스토리 사시장춘(四時長春) 백세청풍(百世淸風)ART 01

김성윤(金晟倫) 서울아산병원 교수

1979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해 박사과정까지 마쳤다. 신경정신과 전문의로 1994년부터 서울아산병원에 재직 중이다. 현재 서울아산병원 피험자보호센터 소장과 울산의대 교무 부학장을 맡고 있다.  bravo_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