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방식, 음식이 나다"

50+명사특강 <당신의 건강, 안녕하신가요?> 오새은 작가님편

 

 

 

한껏 비가 쏟아져 내린 후 맑게 갠 오후, 서울시 50플러스 남부캠퍼스에서 진행된 50+명사특강, 그 두 번째 시간! 베스트셀러 [음식이 나다]의 저자 오새은 작가님의 강의를 듣기 위해 수강생들이 삼삼오오 4층 꿈꾸는 강당으로 모이기 시작하였습니다.

 

 

 

# 산야초 건강교실, 한방 차 시음

산야초를 활용하여 동양의학적 건강의학을 알아보고 건강한 차를 만들어 보는 [산야초 건강교실] 강의 맛보기! 한방차를 한잔씩 시음해 봅니다. 오늘은 남성들에게 좋은 사군자탕과 여성들에게 좋은 사물탕이 준비되었습니다. 입안에 씁쓸한 맛이 감돌 때 쯤 옆에 예쁘게 준비된 모나카, 약과를 먹으면서 쓴맛을 없애 봅니다. 건강에 매우 좋은 차인 만큼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한잔씩 마셔봅니다.

 

 

  

 

# 영양이란 무엇이고 왜 챙겨야 하는가?

흔히들 TV프로그램에서 마늘이 좋다 하면 마늘 판매량이 급격하게 늘고 양파가 좋다고 하면 양파즙 판매량이 느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몸에 좋은 것들이지만 영양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섭취 할 경우 오히려 몸을 망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내 몸을 위한 것일수록 영양에 대해 잘 알아서 스스로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영양소란 무엇일까요?

영양소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물 그리고 최근에는 식물영양소까지 포함하는 범위를 말하는데요, 우리가 먹은 음식들이 소화되어 흡수되면, 소장에서 흡수가 되어 혈관과 림프관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면서 세포로 들어가 우리의 몸이 만들어 집니다. 이 혈액이 건강하지 않으면 온몸에서 각종 병이 생기게 됩니다. 이 혈액을 만드는 것이 음식이니만큼, 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건강한 몸을 만드는 첫 번째 관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 부족한 단백질 등으로 인해 이 영양균형의 밸런스가 많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몸에서 영양소가 부족하다는 신호를 보냈을 때, 그때그때 영양소룰 보충 해 주면 추 후, 병이 걸렸을 때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으니, 병이 생기기전 영양소를 잘 섭취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인생2막은 혈관건강과의 전쟁

흔히들 몸에서 발견되는 증상인 입술 갈라짐, 비듬, 각질 등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 잘 되고 있지 않다는 증거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 외에도 각종 질병들은 혈관건강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하니, 혈관을 튼튼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렇다면 혈관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먼저, 혈액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술, 역삼투압물, 끓인물, 우유, 탄산음료 등이 혈액을 산성으로 만든다고 하는데요 이와 연관된 음식들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둘째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3대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오새은 작가님께서 건강한 생을 위해 꼭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를 설명 해 주셨습니다.

 

[ 3대 질병에 도움되는 영양소]

1. 칼슘+마그네슘+비타민D

2. 비타민B군

3. 비타민C

4. 단백질(아미노산스코어100, 완전단백질)

5.오메가3

6. 유산균/식이섬유

 

또한, 영양제를 구매할 때 주의할 점 등을 설명 해 주시면서, 우리의 몸을 만드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니 만큼 우리가 직접 필요한 영양소들을 찾아보고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말씀도 함께 해주셨습니다.

 

  

 

강의가 끝난 후에도 끊이지 않는 질문에도 친절하게 답해 주시며, 57세의 나의에도 불구하고 젊고 활기찬 모습을 보여주신 강사님을 향한 뜨거운 박수로 오늘의 강의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마도 강의를 들은 후, 우리가 먹고있었던 음식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 해 보고, 조금 더 건강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계기가 되셨으리라 짐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