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큰 보상이 따르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은 긍정적인 삶의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 기존의 인간관계를 벗어나 뜻이 맞는 사람들과 교유하는 경험도 일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죠.    

 

50+세대를 위한 사회 공헌과 자원봉사 활동, 커뮤니티 및 사회 참여 활동 지원 정보를 소개합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제약이 따르는 상황이지만, 여전히 다양한 활동의 기회가 기다립니다.

 

GettyImages-1033872552.jpg
 

 

사회 공헌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

50+세대의 사회 공헌 활동을 지원하는 고용노동부 사업입니다. 만 50~70세 퇴직 인력이 비영리 단체·기관, 사회적기업, 공공기관에서 활동하도록 연결하고 수당과 식비, 교통비를 지원합니다. 고용노동부가 사업에 참여할 지자체를 선정하면, 각 지자체가 다시 복수의 운영 기관을 모집해 사업을 시행합니다. 즉, 지역별, 운영 기관별로 모집 기간과 활동 내용이 다릅니다.

 

운영 기관별로 참여자를 모집하고 모집도 연중 진행되는데, 사업 통합 웹사이트가 없어서 관련 정보를 손쉽게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업에 관심 있는 분은 다산콜센터(☎120) 등을 통해 당해 서울시 사업 운영 기관을 파악한 뒤, 각 기관에 사업 정보를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 소개(클릭) 

 

서울시 50+보람일자리 

50+세대에게 사회 공헌과 일자리 탐색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는 사업업니다. 소정의 활동비를 받으며, 사회에 공헌하는 보람과 일하는 보람을 함께 누릴 수 있습니다. 서울시 전역의 다양한 활동처에서 연중 수시로 참여자를 선발합니다. 50+포털에서 모집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SE프로 지원사업  

만 50세 이상 퇴직자가 사회적경제 기업 및 유관 기관에서 경영 멘토링 활동을 펼치거나 지역 문제 해결을 돕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며 매년 3~4월경에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2021년 모집공고문(클릭)

 

고경력과학기술인(ReSEAT)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과학기술계 퇴직 인력이 중소기업을 지원(기술 멘토링, 현장 자문)하거나 청소년을 교육하도록 연결합니다. 사업 참여자는 서울(서초구)과 대전(유성구)에 있는 공동연구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퇴직 공무원 사회공헌 사업 / G-시니어  

인사혁신처의 퇴직 공무원 사회공헌 사업은 만 50세 이상 퇴직 공무원이 계속 행정 영역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매년 분야별로 참여자를 공개 모집합니다. G-시니어는 공무원연금공단이 운영하는 은퇴공무원 사회 공헌 포털입니다. 각종 사회 공헌, 자원봉사 활동 정보를 제공하며, 자체적으로 상록자원봉사단도 운영합니다. 

퇴직 공무원 사회공헌 사업 2021년 모집 공고문(클릭)

G-시니어(클릭)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 

만 45~65세 서울 및 수도권 거주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사회 공헌 활동을 중심으로 제2의 인생 계획을 세우도록 돕습니다. 수료자는 동문회 활동과 후속 지원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사업을 주관하는 KDB시니어브리지센터는 사회연대은행과 KDB나눔재단이 함께 설립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월드프렌즈코리아

꼭 활동 무대를 국내로 한정할 필요는 없겠죠. 월드프렌즈코리아는 한국 정부 파견 해외봉사단의 통합 브랜드 명입니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 봉사단이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성을 지닌 퇴직 인력을 모집하는 월드프렌즈 KOICA자문단과 월드프렌즈 NIPA자문단과 같은 사업이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중단되었던 해외 파견이 조금씩 재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바로가기(클릭)  

 

GettyImages-1256431218.jpg


 

자원봉사 

 

1365자원봉사포털

전국의 자원봉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포털입니다. 지역별, 분야별, 봉사 대상별로 활동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후 외국어 능력, 자격 정보 등을 입력하면 맞춤형 활동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자치구 자원봉사센터 

서울시 25개 자치구마다 자원봉사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시민이 거주지 가까이에서 마음에 맞는 일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역 기관인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각 자치구 센터 링크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V세상

서울시자원봉사센터가 운영하는 자원봉사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서울시를 비롯한 전국의 자원봉사 정보를 제공하며, 일상에서 부담 없이 실천할 수 있는 자원봉사 아이디어도 제안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경기도자원봉사센터

경기도민의 자원봉사 활동을 지원하는 광역 기관입니다. 서울시 자치구 센터처럼 도내 시·군마다 별도의 자원봉사센터가 설치되어 있는데, 센터 홈페이지 하단에서 각 시·군 센터 링크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인천광역시자원봉사센터

인천시 광역 자원봉사 지원 기관입니다. 센터 홈페이지에서 인천광역시 각 군·구 자원봉사센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GettyImages-486483925.jpg

 

 

커뮤니티 · 사회 참여 

 

서울시50플러스캠퍼스 커뮤니티 지원사업

5명 이상이 모인 50+세대 커뮤니티의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원 대상 활동 주제는 일, 학습, 문화, 사회 공헌입니다. 초기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커뮤니티플러스와 2년 차 이상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커뮤니티프로젝트로 나뉩니다. 4개 캠퍼스별(서부, 중부, 남부, 북부)로 사업을 시행합니다. 각 자치구 50+센터에서도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을 펼칩니다.      

2021년 모집 안내문(클릭) 

캠퍼스 및 센터 위치(클릭) 

 

서울시NPO지원센터 

서울 시민의 공익 활동과 서울시 비영리단체의 활동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공익 활동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개의 권역별 지원센터(동북권, 동남권, 서남권)가 별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자신이 사는 동네에서, 이웃과 함께, 지역의 변화를 도모하고 싶은 분을 위한 기관입니다. 마을공동체 관련 상담, 교육, 지원 사업을 펼칩니다. 마을공동체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뉴스레터부터 구독해보세요. 

바로가기(클릭)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마을미디어는 주민이 소유하고 함께 운영하며 마을의 이야기를 나누는 미디어를 뜻합니다. 서울시 곳곳에서 신문, 라디오·팟캐스트, 동영상 채널, 잡지 등 다양한 형태의 마을미디어가 활약하고 있습니다. 센터는 공모 사업, 교육, 컨설팅, 장비 및 공간대여 등으로 마을미디어 활동을 지원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특별시 생활속민주주의 학습지원센터

서울 시민이 민주주의를 더 잘 이해하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공론장 형성 촉진, 민주 시민 교육 등을 시행하는 곳입니다. 관심사를 공유하는 동료를 찾을 수 있는 온라인 시민 모임 플랫폼 시민참을 운영합니다.   

바로가기(클릭)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서울시 NPO지원센터와 유사한 사업을 펼치는 기관으로 비영리민간단체, 공익 단체의 활동을 지원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도내 단체들의 현황과 활동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경기도 마을공동체 지원을 총괄하는 기관으로, 마을공동체 관련 교육과 각종 지원·공모 사업을 시행합니다. 도내 31개 시·군의 마을공동체 지원 기관 정보와 마을공동체 활동 소식을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라운.지 커뮤니티센터   

인천공항공사가 지원하는 50+세대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올해 5월 인천에 1호점(서구 석남동)이 개소했고, 6월 대전에 2호점(동구 판암동)이 문을 열었습니다. 공사는 이 공간을 거점으로 50+세대 일자리 창출을 위한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50+세대의 활발한 사회 참여를 끌어낼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2030년까지 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바로가기(클릭)

 

GettyImages-114915675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