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04100652323.jpg

모든 일에는 늘 마무리가 중요한 법.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선 예방접종을 한 후에도 몇 가지 지켜야 할 준수 사항이 있다.

 

 

20210804092815322.jpg
 

방심은 금물! 예방접종 후 컨디션을 사수하라

코로나19, 독감(인플루엔자), 대상포진, 폐렴구균 등 다양한 예방접종을 하는 이유는 감염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진짜 바이러스를 만났을 때 싸워 이길 수 있도록 미리 훈련시키는 것이 백신의 핵심 역할인 것. 때문에 백신 접종 후 최소 3일 동안은 세심히 몸 상태를 살피며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예방접종별로 이상 반응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건강한 성인의 경우 보통 비슷한 반응을 겪는다. 접종 부위가 빨갛게 붓거나 38도 이상의 발열, 두통, 오한, 근육통과 같은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정상적인 면역반응일 가능성이 높다. 통증이 느껴져 해열진통제를 섭취하면 대개 2~3일 이내로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 수일 내로 이상반응이 호전되지 않으면 반드시 의료기관에 방문에 검진을 받아야 한다.

 

 

예방접종 후 이것만은 꼭 지키세요!


20210804092902722.jpg

접종 후 30분은 의료기관에 머물 것

백신을 접종한 후에는 의료기관에 머물면서 급성 알레르기와 같은 특이 반응은 없는지 상태를 관찰해야 한다. 대개 접종 후 30분 이내에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는 면역 이상 과민 반응으로, 급격한 전신 반응을 동반한다. 주요 증상으로 가려움증과 홍반, 두드러기, 기침, 호흡곤란, 구토, 설사, 복통, 가슴통증, 어지러움 등이 나타난다. 신속한 치료를 요하는 아나필락시스의 원인은 백신뿐만 아니라 식품, 약물, 곤충 등 매우 다양하다. 코로나19 백신뿐만 아니라 다른 백신을 접종할 때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에서 상태를 살피고, 귀가한 후에는 최소 3시간 이상 경과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20210804092931644.jpg
 

접종 당일 샤워는 안하는 게 상책

백신을 접종한 후 당일 샤워는 피해달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왜 그런 걸까? 주사를 맞은 부위의 피부와 근육은 주삿바늘에 의해 미세하지만 손상을 입는다. 이때 샤워를 하게 되면 수돗물, 보디워시, 비누, 수건 등이 접종 시 생긴 손상 부위에 닿으면서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세균이 침투하면 항체가 싸워야 할 균이 늘고 항체가 힘이 약할 경우 세균과 잘 싸워 이겨낼 수 없어 감염을 일으키게 된다. 이는 백신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주사나 링거를 맞았을 때도 마찬가지. 때문에 샤워나 목욕은 접종 전에 미리 마치고, 접종 후 당일에는 샤워를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20210804092954286.jpg
 

과로는 금물! 운동은 미뤄요

주사를 맞고 난 후 당일이나 다음 날까지 운동이나 무리한 일정은 소화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급적이면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한다. 몸속에 투입된 균이 항체와 싸우다 보면 우리 몸의 저항력은 다소 떨어진 상태가 될 수 밖에 없다. 충분한 면역력을 기를 때까지 잘 먹고, 잘 쉬는데 집중하자.

 

20210804093016355.jpg
 

음주는 면역력을 떨어트리는 주범

백신 효과를 높이려면 백신 접종 전후로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한다. 알코올이 면역 체계를 손상시켜 백신의 항체 형성 과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 또한 발열이나 근육통과 같은 이상 증상이 생기면 해열제를 복용하게 되는데, 이때 간에서 흡수되는 약물이 알코올을 만나면 심각한 간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 백신 접종 후에는 최소 5일 정도 금주는 필수다.

 

 

Q&A로 알아보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20210804093059004.jpg

Q.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이상 반응은?

A. 개인차가 존재하지만 백신 접종 후 10~12시간 정도 지나면 열이 오르거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물론 모든 사람이 증상을 보이는 건 아니다. 접종 부위에 통증, 부기, 발적(피부 표면이 빨갛게 부어오르는 현상) 외에도 전신 근육통, 발열, 두통, 메스꺼움, 오한 등의 증상이 흔하게 발생하여 대개 2~3일 이내 사라진다. 따라서 최소 3일간은 몸 상태를 관찰해야 한다.

 

Q. 증상 완화를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할까?

A. 접종 부위가 붓고 아플 경우에는 통증 부위에 깨끗한 수건을 대고 냉찜질하면 부기가 가라앉으면서 통증이 호전된다. 미열이 있을 땐 물을 충분히 마시고 휴식을 취하고, 발열을 인해 불편함을 느낀다면 해열진통제가 도움이 된다. 백신 접종 전 미리 해열진통제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2~3일이 지나도 열이 지속되면 예방접종 전에 코로나19에 감염됐거나 항체가 생기기 전 감염된 것일 수도 있으므로 진단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다.

 

Q. 발열 증상이 있다면 어떤 해열진통제를 복용해야 하나?

A. 질병관리청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하기를 추천한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가 백신 접종 후 면역 항체를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열을 내리고 진통 작용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복용 후 30분 후부터 빠르게 약효가 나타나고 4~8시간 지속된다. 복용량은 하루 최대 3~4알을 넘기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라면 모두 동일한 약효를 보이기 때문에 특정 제품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 제품명 확인 바로가기

 

Q.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아닌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해선 안 되나?

A. 이부프로펜 등 비스테로이드성 해열진통제는 면역 반응을 방해할 수 있어 복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Q. 백신 접종 전 미리 해열진통제를 복용해도 되나?

A. 미리 복용할 필요가 전혀 없다. 약효 지속 시간이 4~8시간에 불과하기 때문에 미리 해열진통제를 먹었어도 정작 열이 날 때는 약효가 거의 남아있지 않아 결국 또 약을 먹어야 한다. 증상이 나타났을 때 섭취해도 늦지 않고, 미리 복용하면 오히려 백신 면역반응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 권고되지 않는다.

 


신속히 의료기관에 방문해야 하는 경우

◎ 접종 부위의 부기, 통증, 발적이 48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는다.

◎ 접종 부위에 부기, 통증, 발적이 있어 냉찜질을 했지만 나아지지 않는다.

◎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먹어도 두통이 나아지지 않거나 시야가 흐려진다.

◎ 접종 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겼다.

◎ 접종 후 4주 안에 호흡곤란, 흉통, 팔 또는 다리에서 부기가 나타난다.

 

  

[상기 이미지 및 원고 출처 : KB골든라이프X]

 

facd953b-c118-4562-8db8-0f4e12fbb48f.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