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기자·작가·시인 신동열 작가를 만나다 

배움에는 정년이 없지요

 

-

 

 

 

가끔 궁금했다삶에서 정년이란 어떤 의미인지그러던 참에어느 글쓰기 모임에서 30년 넘게 기자 생활을 하고 지난 4월에 정년 퇴임한 신동열 작가를 만났다공교롭게 한국경제신문에서 발행하는 청소년 신문 생글생글(생각하기와 글쓰기)’에 수년 째 연재중인 신동열의 고사성어 읽기를 즐겨보는데바로 그 집필자였다나이보다 생각이 젊고 위트가 있었다인문적 소양도 넓고 깊었다그분의 다양한 글과 책시를 읽다 평소 궁금했던 정년의 의미를 듣고 싶어졌다. “들려줄 게 별로 없는 평범한 삶이라며 몇 번 손사래를 쳤지만 나의 집요함(?)에 끝내 두 손을 드셨다.

 

 

떠나도 머문 자리에 흔적이 남아요

 

신동열+작가.jpg

퇴직에 대해 말하는 신동열 작가


참 이상해요. 33년이란 삶의 흔적이 고스란히 담긴 신문사를 떠났지만 마음이 흔들리지 않아요아쉽고 섭섭한 생각도두렵다는 생각도시원하다는 생각도 들지 않고 온전한 평심이에요.”

뜻밖이었다퇴직의 소감을 묻는 말에 온전한 평심이라고 했다이유를 궁금해하는 내 마음을 눈치챘는지 작가는 을 화두로 꺼냈다.

인생은 결국 머물다 떠나는 여정이지요한데그 머문 곳마다 흔적이 남아요흔히 삶은 빈손으로 왔다 빈손으로 가는 거라지만 빈손으로 가도 흔적은 더 오래 머물지요아마 신문사를 다니며 책 몇 권 쓰고시인으로 등단해 시집도 낸 것이 내적으로 힘이 된 듯합니다대부분 직책은 언젠가 전(자가 따라오죠작가는 그게 없어요헤밍웨이를 전(작가라 하지 않듯이요.”

조금 이해가 갔다떠나도 흔적이 뚜렷하면 결국 그곳에 머무는 셈이니까그에게 책은 이전과 이후인생 1막과 2막을 연결하는 든든한 고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스쳤다신동열 작가는 청소년들의 생각을 키워주는 굿바이 논리야인생의 자기계발서 내 인생 10년 후인문학적 사유를 키우는 구겨진 마음 펴기를 썼다. 2017년 등단해 시집 하루와 독백도 냈다그 글들이 또 다른 세상으로 나오는 든든한 디딤돌이 될 거란 생각이 들었다순간나를 돌아봤다내가 다른 세상으로 나갈 수 있는 디딤돌은 무엇인지.

 


디지털 배우기에 푹 빠졌지요

요즘요책 쓰는 것 미루고 디지털 공부하고 있어요화상 강의 줌(Zoom)도 배우고엑셀도 배우고구글 독스(Google Docs)도 배우고요많이 늦었지만 신기하고 재밌어요기자 시절 글 쓸 때는 주어진 포맷만 활용하면 됐거든요사실 제가 게으른 탓이죠제 주변에는 이미 그런 것에 능숙한 동료들이 많아요후회는 늘 뒤에 따라오죠그래도 어쩌겠어요지금이라도 열심히 배우고 익혀 후회의 덩치를 쪼그라뜨려야죠평소 했던 말을 요즘 제 스스로가 하나둘 실감합니다인생은 곧 배움이고누구나 언젠가는 직장을 떠나지만 배움에는 정년이 없다고요.”

눈빛이 빛났다이런저런 디지털 배움 얘기를 할 때면 목소리도 한 단계 높아졌다새로운 세상에 푹 빠진 듯했다. ‘혹시라도 배우시다 막히면 디지털 쪽은 제가 살짝 가르쳐드릴 수도 있다고 귀띔했더니 마스크 너머로 함박웃음이 비쳤다그럴 수만 있다면 작가의 깊은 인생관도 조금 들여다보고 싶었다.

 

 

인생은 타인을 배우는 시간이지요

 

신동열+작가+강의.jpg

북카페에서 왜 인문인가?’를 강의하는 신동열 작가

 

인생은 타인을 배우는 긴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현자(賢者)는 타인에게서 나를 보고우자(愚者)는 타인에게서 이방인을 봅니다성숙해진다는 것은 내 안에 타인을 담는 공간이 조금씩 커져간다는 의미지요나이 60을 넘어도 타인을 위한 공간이 좁쌀만하면 여전히 열 살 안팎의 미숙한 삶을 사는 셈이지요지식은 책에서 얻을 수 있지만 지혜는 삶에서사유에서 길어 올려야지요성숙은 지혜를 머리와 가슴에 켜켜이 쌓아 올리는 거고요정년을 인생 1막과 2막을 나누는 가로막이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지만 정년 후 삶은 인생이 더 무르익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나이 들면서 생각이 막히면 속칭 꼰대가 되거든요.”

타인과 성숙멈칫 내가 나를 돌아봤다내 안의 타인을 위한 공간은 얼마나 되는지내가 성숙한 과일로 익어가고 있는지잠시 생각을 추스르고 그의 꿈을 물었다정년 후 60대의 꿈은 어떤 형상일지 내가 가끔 궁금해한 바로 그 질문이었다.

 

 

글 쓰고 강의하며 자아를 키우고 싶어요

미국의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 못하는 일을 끌어올리기보다 잘하는 일에 더 집중하라고 했지요전 그 말에 동의합니다평생 기자를 했으니 글 쓰고강의하며 저의 자아를 키우고 싶습니다요즘 디지털을 배우는 것도 그런 길을 걷는 효율적 수단을 갖추는 과정이지요가성비가 중요한 시대가 됐으니 저도 그 코드에 좀 맞춰야죠(웃음). 시간 여유가 있으니 미뤄둔 책들도 좀 꺼내보고요삶은 어느 구간에서도 나름의 꿈이 있습니다자주 들여다보고 물을 주고 햇볕도 비춰줘야죠꿈이 시들면 영혼도 육체도 함께 시드니까요제가 가장 경계하는 건 정년 후 제 꿈이 시들지 않을까 하는 겁니다그래서 가끔 삶의 초심을 돌아봅니다.”

 

신동열+작가+저서.jpg

국경제신문 기자로 33년을 지내며 깊은 사유와 감성의 촉을 벼려 펴낸 신동열 작가 저서

 

 

생각이 맑아졌다짧은 시간 얘기를 나눴지만 절반은 그의 얘기절반은 내 얘기를 듣는 듯했다. ‘내가 자주 만나는 다섯 사람의 평균 키가 바로 나라는 말이 실감났다내 키가 순간 껑충 커진 듯했다정년 후엔 꿈이 시들 거라는 편견도 깨졌다집으로 오는 길전철안 에서 꿈의 독백들이 삶에 빼곡하길이라고 사인해 주신 시집 독백을 무릎 위에 놓고 그분의 인생관을 되새겨봤다논어 맹자 대학 역경이 입에서 철철철 쏟아지는 인물을 철철문장이라고 하던가신동열 작가 그랬다. 이모작 인생글 쓰고 강의하는 작가의 꿈이 피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가득했다.  

 

 

50+시민기자단 김경희 기자(bomsky65@hanmail.net)

 

 

 

 

20210601_서울시50플러스재단_시민기자단_웹명함_18명_수정_outline_김경희.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