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작자 아브디 모하메드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나이 든 배우들을 캐스팅한다고 말한다풍부한 인생 경험을 역할에 녹여내게 하려는 것이다.

 

image02.png
극단 'Theatre 55’ 

 

노배우 중심 극단 'Theatre 55'를 창립한 리처드 히클러도 각본의 어떤 인물이든 나이와 함께 연기가 풍성해지는 것은그저 모든 경험을 하며 살아왔기 때문이다.”라고 동의한다.

 

노배우에게 영화산업에서 일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어떤 한계에 부딪혔는지그들의 인생 경험이 연기에 어떻게 스며들었는지 그들의 이야기를 공유한다.

 

 

스티븐 헤이지재발견의 기회

그의 첫 배역은 텔레마케팅 회사 매니저였다아주 까탈스러운 성격에 경험과 전문성을 투사해 줄 사람으로 63세의 헤이지가 캐스팅되었다대단한 연기 경력에다 사업적 배경을 갖춘 그는 노련한 전문가처럼 현실적으로 그 인물을 완벽하게 소화해냈다.

다음은 세상에 신물이 난 교수 역이었다헤이지 자신은 암울한 인생관을 갖고 있진 않지만그 인물에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다. “나는 그런 감각이 어디에서 오는지 알고 있었다.”

 

수십 년간 무대 배우를 하고 2년 전 영화로 전업한 이후 30편이 넘는 단편영화뮤직비디오상업 광고에 출연했다그리고 영화계와 극단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많다고 말한다. “주역이 아니라도 항상 부모조부모교수코치이웃의 무뢰한 같은 역할이 있다.”

 

image03.png  image04.png  image05.png
(왼쪽부터) 스티븐 헤이지, 조 여만, 랠프 매케인 

 

헤이지에게 배우란 자신을 재발견하는 기회였다격투 장면을 위해 아드레날린 수치를 유지해가며 안무를 배우는 동안 내가 아직도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자 편안했다.”라고 회상한다.

 

 

조이 요먼결국에는 자신의 화살통에 더 많은 화살을 넣게 된다 

61세의 조이 요먼은 배우를 하며 자신과 같은 혼혈 배우들에 대한 편견을 경험했다유대인이며 흑인인 것이 장애가 되었지만그녀를 멈추게 하지는 못했다영화계에 머무는 유일한 길은 단호하게 버티며 재능보다는 반드시 내면의 힘을 키워야 한다.”라고 말한다.

공군 자녀로 성장하면서 부모님과 함께 여기저기 많이 돌아다닌 것이 순회공연 배우로 인생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었다그녀는 주요 도시를 다 돌아다니며 공연을 했다. “저는 결코 작은 연못 안의 큰 물고기가 아니라항상 더 높은 수준에서 경쟁하고 싶었습니다.” 공연이 없을 때 이벤트 기획이나 메릴린치 증권에서 일한 것이 이후 배우로서 맡은 역할에 통찰력을 갖게 했고 오디션을 볼 때면 자신의 풍부한 연기 경력을 장점으로 여기게 되었다. “결국화살통에 더 많은 화살을 넣게 됩니다.” 요먼은 직장 경험이 연기하는 데 큰 자산이라 믿는다. “제가 과연 유명하게 될 수 있을까요유명세보다는 제게 기쁨을 주는 일을 하고 있어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배우를 오래 할수록더 많은 어려움이 있음을 인정한다. '노배우가 되는 데 가장 힘든 점은 삶이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10년 전 어머니가 돌아가시자큰 충격을 받고 공연을 쉬었다이어 남동생이 죽고최근 아버지를 잃었다남편에게서 위안을 얻고 있지만나이 든 배우들에게는 지원 시스템이 있는 게 아주 중요하다고 말한다.

 

 

랠프 매케인돈이 아닌 만족에 관한 것이다

60대 초반의 매케인은 연기를 위해 과거 자신의 경험을 되살린다노배우가 되는 것에 대해여러분에게는 풍부한 인생 경험이 있습니다.”라고 말한다현재 그는 아들의 건강 문제를 알지 못한 채 아들에게 복싱을 강요하는 지독한 아버지 연기를 하는데원하지 않는 분야의 학위를 강압적으로 아들에게 밀어붙였던 자신의 실제 육아 경험에서 끌어냈다고 말한다.

 

30대에 뉴욕으로 이사했지만노래와 춤을 하지 못해 좋은 배역을 구하기가 힘들었다주택 검사원으로 일하고 연극과 영화 프로젝트를 하며 극단 설립의 꿈을 키웠다혼혈 배경의 매케인은 감독들이 상업 광고에서 지나치게 인종을 차별해 초기에 어려움을 겪었다며자신을 거절했던 캐스팅 에이전트와 나눈 대화를 떠올린다. “185cm인 나에게 충분하게 건장하지 않다고 하여감정이 상할 뻔했어요.” 연금과 사회보장 혜택이 있는 매케인은 돈을 위해 연기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저는 연기 자체로 큰 만족을 얻습니다.”

 

출처 : Next Avenue

 

앙코르스토리-필진.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