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전문가매칭지원사업] 담당자 인터뷰

50+전문가를 위한 유용한 정보가 가득!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

※ 본 게시물은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 협력기관인 탤런트뱅크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재구성하여 작성되었습니다.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 이란?

50+전문가를 인재 매칭 플랫폼인 탤런트뱅크에 분야별 전문가로 등재하여 다양한 기업 프로젝트에 상시 노출 및 매칭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민관협력사업입니다. 탤런트뱅크는 기업의 요구사항에 맞게 검증된 전문가를 연결해주는 전문가매칭 플랫폼으로 2020년에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인적자원 공유 업무협약을 체결하고,「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을 함께 운영하였습니다.「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은 2021년에도 시행되며, 모집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상반기에 포털을 통해 공지될 예정입니다.



탤런트뱅크 사업 담당자의 추천 서비스부터 이용팁까지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 전문가님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가 가득한 탤런트뱅크 담당자 인터뷰를 공개합니다!

 

 



탤런트뱅크 사업기획팀이 인터뷰에 참여해주셨는데요.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탤런트뱅크입니다. 탤런트뱅크는 전문가가 자신이 원하는 일을 언제든 쉽게 찾을 수 있고, 기업은 전문가에게 언제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이번에 인터뷰에 참여한 저희는 탤런트뱅크 사업기획팀 이지현, 이나현이라고 합니다.

 

(이지현) 저는 전반적인 탤런트뱅크 사업 운영 그리고 탤런트뱅크에 전문가님의 도움을 받고 싶어 하는 Client 회원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Client 회원이 탤런트뱅크에 프로젝트를 의뢰하는 경우, 가장 빠르게 니즈 파악을 하여 적합한 PM과의 만남을 주선해드리는 역할도 제 업무 중 하나입니다. 주변에 경영 전반 고민이 있는 분을 알고 계시다면 저를 소개해주세요.

(이나현) 저는 탤런트뱅크 Expert 회원, 즉 전문가님을 바로 옆에서 돕는 매니저로서 전문가님의 편의를 위해 누구보다 앞장서서 일하고 있습니다. 저의 올해 목표는 1만 명의 전문가님을 만나 뵙는 것입니다.

 



탤런트뱅크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탤런트뱅크는 긱 경제(Gig Economy)를 대표하는 ‘전문가 매칭 플랫폼’으로 기업의 요구사항에 맞게 검증된 전문가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입니다. 탤런트뱅크 전문가 3000여명은 경영전략, 신사업, 마케팅, 영업, 인사, 재무, IT, 제조, 엔지니어링, 서비스업 등 다양한 분야와 산업을 아우르며, 서류전형과 대면 인터뷰를 통해 검증된 Top-class 전문가들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증된 전문가님만을 연결해드리기에 기업고객의 만족도 역시 매우 높습니다. 이는 재의뢰율 60%라는 수치가 증명해줍니다. 탤런트뱅크는 2017년 12월, 온라인 교육 기업 ㈜휴넷의 사내벤처 팀으로 시작하였습니다. 2018년 7월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출시하였고, 사업의 집중과 기회 마련을 위해 2020년 12월 독립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이제 정규직이 기업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고용의 형태가 변하고 있습니다, 탤런트뱅크는 그 변화를 선도하고자 합니다.

 

※ 긱 경제(Gig Economy): 산업현장에서 필요에 따라 사람을 구해 임시로 계약을 맺고 일을 맡기는 형태의 경제 방식을 말한다. 노동자 입장에서는 어딘가에 고용돼 있지 않고 필요할 때 일시적으로 일을 하는 ‘임시직 경제’를 가리킨다. (한경 경제용어사전)

 

1.2020_숫자로_보는_탤런트뱅크(편집)2mb.jpg 

 

탤런트뱅크가 전문가님들에게 제공 중인 서비스를 소개해주세요. 

탤런트뱅크는 전문가님께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전문가 매니저의 밀착 관리 매니저 메시지 및 정기레터 발송 등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전문가님과 소통하며, 전반적인 활동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정기 레터는 매월 1일 발송되며, 전문가님께 비즈니스 인사이트 및 마감되는 프로젝트, 그리고 서비스 꿀팁 등 정보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매니저 메시지는 정보 제공뿐 아니라 “답장하기”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중 궁금하신 점, 어려우신 점을 보내주시면 바로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2) 6천만원 상당의 온라인 강의 무료 제공 전문가님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와드리기 위하여 ㈜휴넷의 온라인 컨텐츠를 무료로 제공해드립니다.

3) 이 달의 전문가 시상 매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전문가 중 Client가 남긴 리뷰에서 높은 평점을 받으신 전문가를 “이 달의 전문가”로 선정하여 홍보 및 소정의 상품을 제공해드립니다.(※ 이 달의 전문가 혜택: 탤런트뱅크 사이트 프로필 내 배지 노출, 머스트뉴스 기사 및 탤런트뱅크 채널 홍보)

 

 

다양한 서비스 중 사업 담당자의 추천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1) Thank-you Fee 서비스 주변에 혹시 전문가를 찾는 CEO, 임원 등의 지인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탤런트뱅크에 그 분을 소개해주세요.(담당자/기업명/연락처/찾는 전문가 분야) 전문가님의 소개로 해당 기업이 의뢰한 프로젝트가 성사될 경우, 전문가님께 사례해드립니다. 

2) 전문가 연수원 이용 6천만 원 상당의 휴넷 온라인 컨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리더십, 경영 인사이트 등 최신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2.탤런트뱅크_기자간담회_조영탁사장님2mb.jpg

 

 

탤런트뱅크 이용 시 50+전문가님들이 어려워하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50+전문가님들이 프로젝트에 지원하실 때 지원동기 작성을 가장 어려워하십니다. 많은 전문가님께서 양식은 없는지,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물으시며 어려움을 호소하시는데요. 전문가님께 제공해드리는 양식은 없지만 프로젝트 지원에 관한 소소한 팁을 전해드리자면, 1) 프로필에 작성하신 정보는 가급적 공개로 설정해주세요. 프로젝트에 지원하셨을 경우, Client 회원님은 전문가님께서 작성한 프로필 중 공개로 설정한 부분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급적 프로필에 작성하신 정보는 공개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2) 프로필에는 적혀 있지 않지만 지원하시는 프로젝트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신 경험이 있거나 전문성을 가지고 계시다면 이에 대해 기술하시는 것을 추전 해드리고 있습니다. 

 

 

어떻게하면 50+전문가님들이 탤런트뱅크를 더 쉽게, 잘 이용할 수 있을까요? 이용팁을 소개해주세요.

탤런트뱅크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가님의 프로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약 전까지는 오직 전문가님께서 작성해주신 프로필로만 경력 및 전문 분야를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프로젝트 제안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이죠. 경력 기술이 중요한 것은 전문가님께서도 잘 알고 계시겠지만 탤런트뱅크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필 작성팁을 안내해드리면, “정확한 태그와 전문분야 설정”입니다. 탤런트뱅크 PM과 인터뷰를 마치고, 최종 승인이 되시면 전문가님께서 선택한 전문분야 혹은 입력한 태그와 일치하는 프로젝트를 안내 받게 됩니다. 이때, 전문분야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너무 광범위하게 태그가 설정되어 있다면 전문가님과 딱 맞는 프로젝트 안내를 받으시는데 어려움이 있으시겠죠? 설정하신 태그와 전문분야가 전문가님의 경력 및 전문분야와 관련된 것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사업 담당자가 생각하는 프로젝트 매칭팁은 무엇인가요? 50+전문가님들에게 사업 담당자의 프로젝트 매칭팁을 소개해주세요.

프로젝트 매칭팁 첫 번째는 일목요연하게 작성된 프로필입니다. 두 번째는 지원한 프로젝트와 일치하는 경력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원한 프로젝트 관련 업무 경험 등을 지원동기에 작성해주시면 금상첨화입니다! 

 

3.탤런트뱅크_전문가포럼2mb.JPG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 일자리팀과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을 함께 운영하면서 기억에 남는 점이나
에피소드가 있었다면 말씀해주세요.

탤런트뱅크에는 프로젝트 진행 시 Client와 Expert의 연결고리가 되어주는 “PM”이 있습니다. 탤런트뱅크 프로젝트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20년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을 통해 합류하신 전문가님께서 2021년 3월부터 탤런트뱅크의 PM으로 활동하시게 되었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탤런트뱅크 협약의 좋은 예가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2020년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에 참여하신 50+전문가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긱 이코노미(Gig Economy)의 등장으로 이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고, 필요한 만큼만 일을 할 수 있는 직업적 자유의 시대를 얻게 되었습니다. 현직에 있어도 남는 시간에 부업 형태로 새로운 일을 병행할 수도 있고, 퇴직으로 인한 노동의 변화에도 조금 더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에 탤런트뱅크 전문가로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셔서 비즈니스 경험과 전문성을 계속해서 키워나가는 것은 어떠실까요?

 

 

 ☞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 참여자 인터뷰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