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 환경운동가 제임스 뮬로이 박사(중앙)

 

영화 ‘불편한 진실’이 전환의 계기
제임스 뮬로(54세)이 박사는 생애 첫 25년 동안 의학과 백혈병 연구를 하며 의학 교육자 및 연구자로 직업 생활을 했다. 신시내티 대학 메디컬 센터 소아과 교수 시절에는 과학자들이 백혈병과 기타 질환에 쓰이는 약을 시험하기 위해 사용하는 시험용 쥐의 변종을 개발하는 연구실을 지휘했다.
당시 제임스 뮬로이는 자연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과격한 환경 보호자는 아니었다.  그러나 영화 ‘불편한 진실’이 그의 삶을 완전히 바꿨다.


그 후, 2007년, 뮬로이 박사의 삶은 일대 전환을 맞았다. 영화 "불편한 진실"을 보고 기후 변화에 대해 크게 염려하게 되었다. 그는 인간이 기후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고 말하는 기후과학자들과 "같은 수준의 공감"을 하면서 기후과학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미생물학 박사인 뮬로이는 "우리가 생물 종으로 다양하게 구축해온 모든 것이 위험에 처해 있다. 우리는 문제를 알고 있고, 해결책도 있지만, 단지 그것을 실행하려는 정치적 의지가 없다. 과학자로서, 나에게는 이것이 이해될 수 없고 전혀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의학 연구를 접고 기후 변화 환경운동가로 변신
기후 변화 문제는 점차 뮬로이 박사의 생각과 직업적인 삶에서 맨 앞자리로 바뀌었다. 2012년, 기후 변화 정책을 옹호하는 비영리 단체 시민 기후 로비(CCL)의 신시내티 지부 발족에 참여했다. 2년 후에는 의학 연구 분야에서의 경력을 접고 고향인 매사추세츠로 이주 계획을 세웠다. 남부 오하이오보다는 환경운동가 활동에 더 "꼭 맞는 장소"라고 그는 말한다. 2016년 의료센터에서 휴직을 함으로써 연구 감독 책임을 포함한 여러 가지 책임을 줄이고, 현재는 기술자 3명만을 감독한다. 54세의 뮬로이 박사는 현재 로버트 보니와 함께 매사추세츠 복스포드에 살며 북쇼어 지부의 주 코디네이터로 CCL에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그는 주변의 9개 CCL 지부와 북동부 지역의 44개 지부의 활동을 감독하는 일을 돕기 위해 일주일에 40시간 이상을 헌신하고 있다. 또 다른 기후 변화 반대 단체인 350Mass의 운영위원회에서도 활동 중이며, 기후 변화 및 해결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들을 훈련한다.


뮬로이 박사는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헌신하는 "지혜로운" 운동가들과 동료 은퇴자, 많은 동료를 가지고 있다며, "나는 그룹 내 많은 사람보다는 비교적 젊고 엄청난 에너지를 가졌다. 이것은 정말 중대한 문제여서, 오랫동안 나를 바쁘게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그의 기후 변화 환경운동가로 전직한 이유를 자신 있게 설명한다.


작년에는 매사추세츠에서 파이프라인 공사 중단을 요구하는 농성을 도왔다. 농성을 목표로 한 장소는 찰리 베이커 주지사의 사무실이었다. 뮬로이 박사와 시위자 다섯 명은 주지사 사무실에서 체포되어 경찰에 의해 쫓겨났다. 고발은 나중에 취하되었다.


"나는 살면서 백혈병 연구를 통해 사회에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 범위가 얼마나 제한적인지 깨닫게 되었고, 기후 변화 연구가 훨씬 방대하게 더 많은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그는 말한다. 뮬로이 씨는 지구온난화 과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한다. 지구 온난화 해결을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일· 항공 여행, 에어컨 사용, 제철 아닌 농산물 구매, 육류 특히 쇠고기 소비를 최소화한다.


· 자리를 비우거나 잘 때 에너지 소모를 줄이도록 자동온도조절기를 맞춘다.
· 온도를 여름 25, 겨울 18°에 설정한다.
· 현지 생산 물품을 구입한다.
· 연료 효율이 높은 자동차를 탄다.
· 쇼핑할 때 재활용 가능한 포장을 찾는다.
· 마일리지 절감을 위해 쇼핑과 다른 여행을 결합한다.
· 고효율 LED 전구를 사용한다.
· 카풀, 대중교통 이용, 그리고 더 많이 걷는다.
·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등과 전기 기구를 끈다.
· 탄소 발자국을 상쇄하기 위해 나무를 심는다.
· 자신과 이웃에게 지속 가능한 삶을 교육한다.
· 하루 칼로리 소모량에 대한 권장 사항을 따른다.
· 주택 단열을 한다.
· 집안의 모든 공기 누출을 정확히 찾아본다.
· 창문과 문 주변의 에너지 손실을 찾아내고 필요에 따라 밀봉한다.
· 태양광 발전 패널 설치를 고려한다.
·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고 개선할 영역을 정한다.
· 가정에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구매한다.

 

출처: The Wall Street Jour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