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아이콘
커뮤니티
커뮤니티 소식

제4회 향토문화랑 정기모임

<4"향토문화랑 " 정기모임 >

일시: 2019719() 12:30~16:30

장소: 강남 역사연구소(강남문화원 5)

참석자: *, *, *, *,(회원 4)

 

1. 인사 및 소개

-회원 4. 인사 나눔

-점심식사

2. 3회 정기모임 내용정리 보고

-*숙 총무의 전 회기 정기모임 내용정리 보고함

3. 개별학습 배은숙 "도산 안창호의 일생과 사상"

-강연 50--->10분 휴식 --->50

-강연 후 피드백

1) *: 일제강점기의 역사적 흐름을 강연과 참고자료를 통해 나라를 빼앗긴 슬픔과 독립투사들의 목숨건 항쟁, 민초들의 구국운동에 대한 애국심이 뼈저르게 느껴졌고 이런 교육이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가르쳐야함을 절감함.

2) *: 배선생님이 준비한 교재에는 우리나라 독립운동사 관련 사진자료가 풍부하고 동영상까지 살아있는 학습이 되었다. 우리나라 사람 근성이 말만 앞세우고 행동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다. 도산 안창호 선생은 평생을 배우고 깨달음으로 행동으로 나라를 찾으려는 독립운동가였다. 지금 현실에 일본과의 외교적 어려움 속에 우리도 무언가를 행동으로 해야하는 때임을 절실히 느낀다.

3) *: 안창호 선생의 사상과 정신을 배우는 좋은 시간이었다.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의 깊은 이야기를 심화학습을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음.

4) *: 개인적으로 도산 안창호의 사상과 일생을 공부하면서 나라사랑하는 마음이 깊어졌다. 더나아가 커뮤니티에서 함께하는 공동체에서 공유할 수 있게 되어 더 좋았다.

 

4. 토의 후 회원들 간의 토론시간

-6월중 대곡초등학교와 도성초등학교 향토사 수업사례 토론

-학생수가 많았음에도 역사를 좋아하는 학생들의 반응으로 교육이 재미있게 진행되었음

-담당선생님께서 학생들이 지역역사를 배우고 있는데 확실하고 명쾌하게 정리해 주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고 하심

-저학년임에도 불구하고 수업태도가 예의바르고 집중도가 높아 좋은 수업시간이었음..

 

5. 5회 정기모임 공지 및 확인

-표준교안작성 검토 및 보안(향토문화양성교육-> 향토사 인문학 강좌로 대체)

6. 활동평가

-신사동에 위치한 도산공원에 모셔진 안창호 선생의 사상과 정신을 배우고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더 키움

-휴가철로 인해 적은 참여자였지만 가족처럼 깊이있고 알찬 시간이었음.

7. 활동 관련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