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서부캠퍼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자리 사업에 대해 담당자와 인터뷰를 나누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서부캠퍼스에서는 다양한 일자리 사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3년 서울특별시 보람일자리, 50+인턴십, 기업연계 취업지원 사업 등 중장년이 취업에 이르기까지 디딤돌을 놓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인데요.

특히, 5월 31일 서부캠퍼스에서 대규모 채용설명회를 앞두고 있다고 하여 사업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어떤 내용인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제목을+입력하세요+(3).png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부캠퍼스팀 오유나 주임입니다. 저는 중장년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파악하고, 중장년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을 발굴하여 채용으로 연계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청년뿐만 아니라 중장년에게도 일자리는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퇴직을 하였거나, 퇴직을 앞둔 중장년의 경제 상황도 제각각일텐데, 이런 다양한 층위의 중장년에게 일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하고 계신 것 같네요. 이번에 서부캠퍼스에서 대규모 채용설명회가 예정되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재단에서는 중장년을 채용하고자 하는 기업이 있을 경우 50+포털을 통해 접수를 받고 있는데요. 적정 여부를 판단하여 해당 기업과 협의 후 채용설명회를 여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채널을 통해 이번에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유한회사(이하 ‘쿠팡풀필먼트서비스’)가 서부캠퍼스와 함께 채용설명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쿠팡+채용설명회.png

 

Q.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국내 최대 이커머스 기업인 쿠팡이라는 기업은 많이 아실 것 같은데요,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이 쿠팡의 물류 전문 자회사입니다. 쿠팡의 모든 풀필먼트 센터 운영을 총괄하고 있죠. 풀필먼트 센터는 단순 물류창고가 아닌 빅데이터에 기반한 최적의 물류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자동화 물류 시설로 현재 전국에 50여 개가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Q. 엄청난 규모이군요. 그렇다면 물류 분야로 중장년들이 취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겠네요.

네, 최근 이커머스 시장의 급속한 성장 및 자동화로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중장년의 일자리 참여 기회와 그 가능성이 열리고 있습니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에서 운영하는 풀필먼트 센터 현장과 그 현장을 관리하는 업무, 그리고 물류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특정 전문 분야 등에서도 일자리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저희는 그 분야에서 경험과 능력을 갖춘 중장년이 적합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현재도 직원 60%가량은 중장년 분들이라고 합니다.

Q. 좋은 접근이네요. 이번에 진행될 예정이라는 채용설명회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여쭙겠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묻겠습니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에서는 재단과 함께하는 채용설명회를 통해 몇 명이나 채용할 예정이라고 하나요?

무려 324명입니다! 직무별로 채용 규모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만, 총 9개의 직무에 324명을 채용할 예정입니다. 물류 현장에서 일하실 현장직군과 각 분야에서 전문성이 요구되는 전문직군 분들을 함께 채용할 예정이니 채용설명회 공고문을 보시면서 본인에게 적합한 직무가 무엇인지 살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Q. 다양한 직무에서 채용 기회가 열렸네요. 직무별로 채용형태나 자격요건 등도 다를 것 같은데, 이 부분도 조금 더 설명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noname01.png

 

 

네~ 총 9개의 정규직 및 계약직 직무 채용이 이루어지는데요. 계약직의 경우 1년 근무 후 1년 계약 연장되며, 이후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정규직 전환률은 85% 정도 된다고 하네요. 또 이번 채용설명회에는 물류분야의 경험이 없어도 지원할 수 있는 현장물류직과 조직 경험만 있으면 지원할 수 있는 팀캡틴(물류현장관리) 직무도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Q. 별도의 자격요건 없이 조직경험만 있어도 지원 가능한 팀캡틴 직무가 눈에 띄네요. 어떤 직무인지 간단히 소개해주시겠어요?

말씀하신대로 조직경험 또는 조직관리의 경험이 있으면 지원하실 수 있는 팀캡틴 직무를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물류현장에서 일하는 계약직 및 일용직 인력을 관리하며, 안전교육뿐만 아니라 입/출고 마감 관리 및 관련 데이터를 관리하는 업무를 하시게 됩니다. 아! 입사지원서가 꼭 필요한 직무이니 채용설명회 공고문에 첨부된 양식을 다운로드받아 작성하셔서 채용설명회 때 지참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noname011.png

 

Q. 꼭 기억해야겠네요! 쿠팡풀필먼트에 입사하게 된다면 받을 수 있는 복리후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서울 및 수도권 곳곳에 있는 센터에 운행하는 무료 셔틀버스가 있습니다. 근무처가 멀어 고민이신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출퇴근 걱정은 조금 내려놓아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무료 셔틀버스 운행 노선도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공고문에 링크도 함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식사 제공과 더불어 연차, 퇴직금 및 경조사 제도도 운영하고 있고요. 단체상해보험(본인,배우자,자녀) 및 4대보험 가입과 건강검진 지원도 해드리고 있습니다. 또 배움에 끝이 없는 분들을 위한 사이버대학 입학 및 온라인강의 수강 지원 내용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Q. 와! 정말 많은 내용이 있네요. 채용설명회가 더욱 기대되는데요. 채용설명회를 통해 쿠팡풀필먼트서비스에서 채용하고자 하는 현장 또는 전문 직군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는 자리가 될 것 같네요.

네~ 채용에 관심있는 많은 분들이 쿠팡풀필먼트서비스라는 기업이 어떤 업무를 하는 기업인지, 자동화된 물류 현장에서는 어떤 일들이 이루어지는지, 그 업무가 과연 중장년이 할 수 있는 일인지 등 궁금하신 내용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직접 채용설명회에 오셔서 직무와 내용에 대해 질문도 하시고 개인적으로 면담도 하시면서, 본인에게 적합한지 직접 판단하는 기회로 삼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데요. 채용설명회에 꼭 참석해야할 이유가 있을까요?

 

noname01ㄴㄴㄴ.png

 

 

맞습니다. 그래서 이번 채용설명회에 참석하시는 분들 중 적극적인 입사 의사가 있으신 분들을 위해 쿠팡풀필먼트서비스의 채용 담당자와의 1:1 면담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1:1 면담은 단순 면담이 아니라 간이 면접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1:1 면담을 통해 쿠팡풀필먼트서비스에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인지 서로 맞추어보는 시간이 마련됩니다. 1:1 면담을 통해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참여자분들께는 쿠팡풀필먼트서비스에서 별도로 연락을 드려 추가 면접과 채용까지 연계를 할 예정이라고 하니, 입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1:1 면담시간을 적극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noname013.png

 

 

Q. 채용에 대해서 촘촘히 살펴본 후 채용 담당자와의 1:1 면담이라니, 채용과 관련된 궁금증이 해소될 것만 같은 느낌이네요. 저부터 당장 참여하고 싶은데 신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50+포털(www.50plus.or.kr)에서 사전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일자리+ -> 일자리 신청 -> “2023 기업연계_ 쿠팡풀필먼트서비스(유) 채용설명회 참여자 모집”이라고 되어 있는 카테고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포털+화면.png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채용설명회 공고문 바로가기

Q. 모든 정보는 중장년 정보는 50+포털로 통한다!!(웃음) 언제 어디서 행사가 이루어지는건가요? 당연히 서부캠퍼스에서 이루어지겠죠?

네, 맞습니다. 불광역 인근에 자리한 서부캠퍼스에서 채용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행사일자는 5월의 마지지막 날인 5월 31일 (수)입니다. 크게 1부, 2부로 나누어 운영될 예정인데요, 1부는 9시 30분부터 전문직군 대상으로, 2부는 14시부터 현장직군으로 구분해서 운영되니, 본인이 희망하시는 직군에 맞는 시간을 확인하셔서 사전 신청 후 참여해주시면 됩니다.

Q. 네, 더 궁금한 게 많지만 자세한 건 채용설명회 참석해서 들어야겠죠? 끝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채용설명회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02-460-5150으로 문의를 주시면 상담센터를 통해 자세히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1 면담을 통해 입사 희망을 하시는 분들은 채용설명회 전에 입사지원서를 준비하셔야 할텐데요, 상담센터를 통해 문의하시면 취업컨설팅이 제공되니 이 부분도 적극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채용설명회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