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코르!50+] 앙코르커리어 7가지 키워드

2017.05.17 10:39

 앙코르커리어 7가지 키워드

 

 

시니어를 위한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시빅 벤처스(Civic Ventures)’의 설립자, 마크 프리드먼이 쓴 책 《앙코르》에는 ‘앙코르 커리어(Encore Career)’라는 개념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마크 프리드먼은 은퇴 이후 제2의 인생을 ‘앙코르 커리어’라고 정의했습니다. 인생후반전은 본 무대보다 길고 빛나진 않지만, 여전히 관객들의 환호를 받으며 그들에게 감동을 선사해 줄 앙코르 무대와 같다는 것입니다.

즉, 앙코르 커리어는 지속적인 수입원이 되고 삶의 의미를 추구할 수 있으며 사회적 영향력을 갖춘 인생 후반기의 일자리를 뜻합니다. 아직은 생소해 보이는 '앙코르 커리어'를 《앙코르커리어 핸드북: 인생2막의 변화와 창조》에서 발췌한 7가지 키워드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사진> 앙코르커리어 핸드북 

 

# 나이

 

앙코르 커리어는 얼마나 지속할 수 있을까? 언제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까?

앙코르 커리어는 짧으면 몇 년에서 길면 20년 이상 지속하는 일련의 작업이고, 개개인마다의 열망, 건강, 재정 그리고 에너지의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40대 중반이나 50대 초반에 앙코르 커리어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이 사람들은 미리 계획을 세우고 마치는데 몇 해나 걸리는 재훈련에 많은 투자를 하며 본업을 하면서 앙코르 커리어를 향한 준비 단계를 밟아갑니다. 은퇴를 위해 계획을 세우는 것과 비슷합니다.

상대적으로 재훈련에 오래 투자할 시간이 부족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50대 후반이나 60대 초반 또는 그 이후에 앙코르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70대에 들어서도 앙코르 커리어 탐사를 시작하는 사람이 많다고 전합니다. 앙코르 커리어를 준비하는 시기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 준비

 

다음 질문으로 앙코르에 대한 준비가 어느 정도 되었는지 체크해보세요. 

 

  1. 앙코르 커리어를 선택해도 걱정거리가 없는 편안한 여건인가? (예를 들면 살고 잇는 곳을 떠날 수 없다든지, 다른 사람을 돌봐주어야 한다든지 아니면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1. 앞으로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가?
  2. 뇌리에서 떠나지 않는 어떠한 이슈가 있는가?
  3. 직장 생활에서 커다란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가?
  4. 직업을 옮겨도 좋을 만큼 재정적으로 안정되어 있는가?
  5. 생각이나 계획을 편안하게 말할 수 있는 상대방이 있는가?
  6. 어느 정도 나이가 들었음에도 자신이 가진 기술을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서 학교에서 수업을 듣거나 실습 훈련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7. 어떤 환경에서 일하고 싶다거나 얼마나 시간을 내어 일하고 싶은지 스스로 알고 있는가?
  8. 독자적으로 일하고 싶은지 아니면 조직을 위해서 일하고 싶은지 스스로 알고 있는가?
  9. 자신의 앙코르 커리어 과정에서 지금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간단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는가?

 

# 슬래시_커리어

 

다중의 커리어를 가지세요. 직업 하나로는 생계를 위해서 일하고, 동시에 다른 일은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해오던 타입의 일을 계속하면서 생계를 유지하고, 동시에 앙코르 커리어로 쉽게 전환하는 방식입니다.

명함에 슬래시(/)로 표시되는 슬래시 커리어(다중 커리어)를 가지십시오. 예. 마케팅임원/음악교사

 

#휴식

 

아직 직장에 다니고 있거나 아니면 전일 앙코르 커리어로 전환하려고 애쓰고 있더라도, 앙코르 커리어 전환을 위해 생각하고, 계획하고, 숙고하는 시간을 따로 가져야 합니다.

 

  1. 생각하는 시간은 최소한 3개월을 가져라.
  2. 미래를 생각하라 : 당신이 규칙적인 생활이나 직장으로부터 상당 기간 벗어나고 싶다면 가능한 앞을 멀리 내다보고 계획하십시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자신이 할 일을 체계화시켜야 합니다.
  1. 휴식 기간에 쓸 돈을 창의적으로 조달하라 : 안식 휴가 때문에 당신이 무일푼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시간을 두고 저축을 시작하십시오.
  1. 프로젝트 계획을 만들어라 : 핵심적인 내용을 구성하십시오. 휴식 기간에 쓸 돈은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어디로 여행을 하거나 살 것인가? 이런 것들입니다. 그렇더라도 공상을 하고 즉흥적으로 할 수 있는 여지는 남겨 두는 것이 휴식의 묘미입니다.
  1. 당신이 아직 일하고 있을지라도 리부팅 휴식을 해라 : 꼭 해야 할 일정으로 간주하고 계획하십시오.
  1. 소통하라 : 당신이 앙코르 전환을 탐색하더라도 당신의 배우자, 자녀, 또는 당신과 아주 가까운 사람들의 입장에서 혹 문제가 있을지 확실하게 생각하고, 그 문제들을 정면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 앙코르_숫자

 

세상이 바뀌고 있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지금 생각하는 것보다 더 오래 살 것입니다. 반면 더 오래 살 수 있을 만큼 경제적으로 저축이 충분한 사람은 소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나이들어서도 계속해서 돈을 벌지 않으면 살 수 없는 세상이 올 것입니다. 자신이 필요로 하는 앙코르 커리어 숫자는 앙코르 커리어를 통해 벌어들이고 싶은 바로 그 금액입니다.

자신의 앙코르 숫자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상적인 것은 앙코르 커리어로 벌어들이는 소득으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금융부채를 모두 해결하고, 자신이 살고 싶은 삶을 사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지출해야 할 비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2. 앙코르 커리어를 하는 동안 벌게 될 소득 외에 추가적인 소득원(부동산 등)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3. 지출 항목을 줄이고 싶은 의향이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야 합니다.
  4. 마지막으로 재무설계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당 자문 비용을 받는 공인재무설계사(CEP)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네트워킹

 

인맥을 의미하는 네트워킹은 나쁜 말이 아닙니다. 네트워킹은 자신이 이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길입니다. 새로운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맺어가는 좋은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1. 작게 시작하라 : 편안함을 느끼는 사람이나 다른 일로 이미 나를 알고 사람부터 시작하십시오.
  1. 존경하는 마음을 가져라 : 나에게 시간을 할애해준 사람들에 대한 고마움을 기억하고 가까운 곳에서 만나는 등 배려를 잊지 마십시오.
  1. 가능한 인맥을 활용하라 : 모르는 사람이나 단체에 접촉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소개해줄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 찾아보십시오. 나를 보증해줄 수 있는 사람의 소개를 미리 받으면 상대방으로부터 더 신속하고 정확한 응답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나를 만나려는 목적을 알고 있어야 한다 : 다른 사람이 당신을 만나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소개해주겠다고 할 때 무엇을 이야기 나눌 것인지 명확히 해야 그 만남은 효과가 있습니다.
  1. 먼저 공부하라 : 자신이 접촉하려는 사람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정작 만났을 때 가능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나의 요청이 부담될 것이라고 미리 생각하지 말라.
  2. 후속 조치 : 당신이 작성한 글을 보내주겠다거나 다른 일을 하겠다고 약속했으면 반드시 지키십시오. 감사 이메일이나 짧은 편지를 보내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 인생2_유망_직업_리스트

 

  1. 건강관리 분야: 간호사, 간호조무사(LPN), 정규 간호사(RN), 임상 간호사(NP), 간호 강사, 의사 보조자(PA), 응급구조사(EMT), 재택 건강 보조인, 물리 치료사, 작업 요법사, 마사지 치료사, 요가 강사, 환자 네비게이터(애드보터시), 지역 건강 관리사, 웰니스 코치, 주택 개조 전문가
  2. 사회적 서비스, 카운슬링, 코칭 분야: 사별/슬픔 상담사, 아동보육사, 목사 카운슬러, 중독자 카운슬러, 커리어 카운슬러(자문․코치), 사회복지사, 노인 애드보커시와 노인학
  3. 교육 분야: 비상근 교수, 교사, 교사 보조/조수 내지 보조 교사, 대체 교사, 방과 후 프로그램 지원 스태프, 독서 지도사
  4. 비영리 단체 분야: 기금 모금가/개발 전문가, 보조금 신청서 작성자, 비영리 단체 소셜 미디어 매니저, 비영리 단체 임시 상임이사
  5. 환경 관련 일자리 분야: 내기후 구조화 설비 설치사/기사, 태양광 설치 트레이너, 에너지 감사원

 

더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50플러스재단에서 최근 번역/발행한 <앙코르커리어핸드북>을 통해 만나실 수 있습니다.

중부캠퍼스 『50+의 서재』에도 비치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