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력 베이비붐 세대에게 사회적지지가 창업기회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업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와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김상수
발행처: 호서대학교
발행일: 2018년
분량: 136p 
유형: 논문(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벤처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 이 연구는 베이비붐 세대(1955년~1963년생) 중 주로 대졸 이상 고학력 집단을 대상으로 사회적지지가 창업자기효능감을 매개 변수로 삼아 창업기회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가정신이 조절변수로 창업기회역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함.

• 사회적지지의 하위변인인 정서적지지, 물질적지지 및 평가적지지 모두가 창업기회역량의 기회인식과 기회평가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베이비붐 세대에 대한 사회적지지가 높을수록 기회형 창업을 가능하게 하는 창업기회역량을 높여준다는 사실을 보여줌 .

• 고학력 베이비붐 세대 집단에 대한 사회적지지는 창업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와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를 통해 창업기회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은퇴 후 고학력 베이비붐 세대 집단의 기회형 창업을 독려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임.

 


 

<주요 목차>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 베이비붐 세대

2. 사회적지지에 관한 선행연구 

3. 창업기회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4. 창업자기효능감에 관한 선행연구 

5. 기업가정신에 관한 선행연구 

6. 사회적지지와 창업기회역량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7. 사회적지지와 창업자기효능감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8. 창업자기효능감과 기회역량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9. 기업가정신과 기회역량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Ⅲ. 연구설계 

1. 연구가설 

2. 연구모형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5.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Ⅳ. 분석결과

1. 상관관계 분석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평균비교

3. 연구가설 검정

 

 다운받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