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50+세대의 주요 활동 무대로 관심 두는 영역이죠. 사회적경제는 이윤 극대화를 최우선으로 추구하는 시장 경제와는 달리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는 경제를 말하는데요. 흔히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이 사회적경제의 활동 주체로 일컬어집니다. 

 

이미 수년 전부터 민간의 자율적인 움직임을 넘어 정부와 지자체가 법과 조례로 사회적경제 주체를 지원하고, 사회적경제 영역을 활성화하려고 나섰습니다. 특히 서울시에서는 시뿐만 아니라 25개 자치구 차원에서도 사회적경제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사회적경제 관련 서울시와 정부 기관, 주요 협회, 웹사이트 정보를 소개합니다. 사회적경제와 관련해서는 글에서 소개한 곳들 외에도 민간을 중심으로 다양한 기관, 단체, 협회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에 뜻을 둔 50+세대라면 아래 소개한 내용을 발판 삼아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더 찾아 나서 보시길 권합니다.   

 

 

 

1. 사회적경제 일반 

 

서울 사회적경제 포털

사회적경제와 관련된 서울시의 모든 정보를 집대성해 놓은 허브입니다.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운영합니다.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서울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정보, 관련 정책 및 지원 사업 정보, 구인 및 행사 정보를 빠짐없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종 사회적경제 관련 자료를 모아 놓은 아카이브 섹션도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뉴스레터인 세모편지도 구독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정말 많은 곳에서 쉴새 없이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을 개설하고 있죠. 사경 아카데미 사이트에서는 서울 전역에서 진행되는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 정보를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서울 사회적경제 포털(클릭) 

 사경 아카데미(클릭) 

 

서울 사회적경제 포털 

 

자치구 사회적경제 관련 기관 

당신이 서울 시민이라면, 사회적경제에 관해 알고 활동을 모색하기가 점점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서울시 25개 자치구에서도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나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적경제 특구 지정, 사회적경제 지역생태계 조성 사업 등에 힘입어 현재 각 자치구는 사회적경제 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센터를 운영하거나, 사업단 형태의 조직을 통해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구마다 조금씩 기관 명칭이나 조직 형태는 다르지만 시행하는 사업은 유사합니다. 구민을 위해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 마을기업 관련 기초 교육을 열고, 사회적경제 조직이나 단체를 직접 결성하려는 구민에게 교육과 컨설팅, 사무 공간을 지원합니다. 행사나 모임을 위한 공간도 대관하고요.     

  

 강동(클릭)        강북(클릭)        강서1(클릭)         강서2(클릭)         관악(클릭) 

 구로(클릭)        금천(클릭)        노원(클릭)          동대문(클릭)       도봉(클릭) 

 동작(클릭)        마포(클릭)        서대문(클릭)      성동(클릭)           성북(클릭) 

 서초(클릭)        송파(클릭)        양천(클릭)          영등포(클릭)       용산(클릭) 

 은평(클릭)        종로(클릭)        중구(클릭) 

 

*가나다순 표기

**강남구(강남구 사회적경제육성·지원센터), 광진구(광진구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중랑구(중랑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사회적경제 지원 기관은 웹사이트를 찾지 못해 링크 목록에서 빠졌습니다.   

***종로구는 사회적경제허브·청년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웹사이트를 찾지 못해 링크 목록에서 빠졌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 가능한 웹페이지만 링크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분은 반드시 구청에 사업 현황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사회적기업 관련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적기업육성법에 따라 2010년 설립된 고용노동부 산하 사회적기업 양성·지원 기관입니다. 사회적기업 인증제 운영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 창업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곳입니다. 사회적기업뿐만 아니라 협동조합 지원 업무도 담당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사회적기업 관련 행사, 지원사업 소식을 확인할 수 있고, 전국에서 개설되는 교육과정 정보도 지역별, 조건별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기업통합정보시스템 웹사이트에서는 온라인으로 각종 육성·지원사업 신청, 인증·지정 신청을 할 수 있고, 사회적기업 관련 e-러닝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클릭) 

 사회적기업통합정보시스템(클릭) 

 

(사)신나는조합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매년 전국 16개 권역별로 '사회적기업·협동조합 권역별 통합지원기관'을 선정해 사회적기업·협동조합 네트워크 구축, 자원 연계, 인증 지원 및 경영 지원 등을 수행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서울 권역에서는 (사)신나는조합이 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매달 (예비)사회적기업 인증 설명회를 개최하고, 사회적금융,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관련 방문 상담을 시행합니다. 홈페이지에서 각종 지원 및 공모 사업 소식도 모아서 전합니다.  

 (사)신나는조합(클릭) 

 

e-store 36.5+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사회적경제 기업 제품·서비스 쇼핑몰입니다. 상품을 구매하거나 견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공공 조달, 판로 지원 관련 정보도 제공합니다. 꼭 구매 목적으로 방문하지 않더라도, 전국의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이 실제로 어떤 제품을 만들고,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둘러볼 수 있는 곳입니다. 진흥원은 사회적경제 기업 상품 오프라인 매장인 store 36.5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e-store 36.5(클릭) 

 

함께누리몰 

서울시가 운영하는 사회적경제 기업 쇼핑몰로 e-store 36.5+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품 종류별, 조직 유형별, 기업 소재 자치구별로 상품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입점 업체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어 서울시 소재 사회적경제 기업의 면면을 살펴보는 데도 유용합니다. 

 함께누리몰(클릭) 

 

서울사회적기업협의회

연합체, 협의회 형태를 띤 복수의 사회적기업 관련 단체가 존재하는데, 서울사회적기업협의회는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사회적기업 사이의 교류를 추진하는 비영리법인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서울시 소재 사회적기업 정보와 관련 행사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울사회적기업협의회(클릭) 

 

소셜벤처허브

소셜벤처에 대한 명확한 법적, 사회적 정의는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즈니스로 사회 문제 해결을 추구한다는 공통점 때문에 사회적기업과 구분 없이 쓰이기도 하고, 때로는 사회적기업과 비교해 좀 더 적극적으로 수익을 추구하는 창업 기업을 일컫기도 하는 용어입니다. 소셜벤처허브는 서울시와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장학재단 등이 함께 설립한 곳입니다. 성장단계별로 소셜벤처를 지원하고, 입주 공간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지하철 선릉역 인근에 있습니다.  

 소셜벤처허브(클릭) 

 

서울시 함께누리몰 

 

 

3. 협동조합 관련 

 

COOP 협동조합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협동조합 정보 포털입니다. 협동조합 제도 및 정책 안내에서 설립 및 운영 절차, 전국 조합 현황, 교육 및 지원 사업 정보, 행사 정보에 이르기까지 협동조합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망라합니다. 온라인 교육 콘텐츠와 상시 상담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협동조합 정책활용 길라잡이'와 같은 자료는 시간을 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COOP 협동조합(클릭)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서울시가 설립한 협동조합 지원 기관입니다. 전화 및 방문상담, 협동조합 관련 교육, 경영 지원 등의 사업을 시행합니다. 정기적으로 협동조합 입문 교육, 설립준비 교육, 경영 전략 교육을 시행하니 연초에 미리 교육 일정을 체크해두면 좋습니다. 홈페이지에 협동조합 설립 절차, 관련 법령, 서울시 소재 협동조합 현황, 관련 기관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클릭) 

 

서울지역협동조합협의회  

서울 지역 협동조합들의 연대 단체입니다. 홈페이지에서 '교육·컨설팅·IT', '생활서비스', '생활용품', '먹거리' 등 분야별로 회원 조합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재 서울시를 무대로 어떤 협동조합이 활동하고 있는지 궁금한 분이라면 한 번 둘러보세요. 

 서울지역협동조합협의회(클릭)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에 따르면 2019년 9월 현재 주 사무소 소재지를 서울에 둔 협동조합이 3,780개에 달한다. 

 

 

4. 마을기업 관련 

 

행정안전부의 마을기업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역 주민이 각종 지역 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공동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설립·운영하는 마을 단위의 기업

 

단순히 수익 창출을 위해 사업을 영위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문제 해결을 주 목적으로 삼는다는 점에서는 사회적기업과 다를 바는 없습니다. 다만, 사업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공통 분모, 사업의 기반이 되는 장소, 사업을 통해 해결하려는 문제의 지리적인 범위, 이 모두가 '마을'이라는 점에서 여타의 사회적경제 관련 조직과 구별되는 것이 마을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마을기업만 똑 떼어서 지원이나 관리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독립 기관은 없지만, 행정안전부에서 '마을기업 육성사업 시행지침'을 마련해 마을기업에 대한 법적인 정의와 지원 체계를 마련해 놓았습니다. 각 시·군에서 마을기업을 공모하고 심사한 뒤 행정안전부가 지정·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을기업 육성사업 안내(클릭) 

 

이에 따라 서울시에서는, 우선 각 자치구에서 마을기업 공모사업을 진행하고, 서울시 심사를 거쳐 행정안전부 지정에 이르게 됩니다.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교육, 컨설팅, 멘토링 등 마을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하고요. 서울 사회적경제포털에서 '마을기업'을 키워드로 검색하면 관련 지원사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마을기업 사업 안내(클릭)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마을기업 지원사업 자료집(클릭) 

 

서울시 소재 마을기업의 연합 단체인 (사)서울시마을기업연합회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마을 기업 관련 행사 정보, 서울시 마을기업 정보 등이 궁금하시다면 연합회 블로그를 방문해보세요.

 (사)서울시마을기업연합회(클릭) 

 

 

5. 서울시50플러스캠퍼스·재단·센터

 

캠퍼스·재단

서울시50플러스 캠퍼스에서도 매 학기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주로 50+세대가 창업 또는 취업을 통해 사회적경제 영역에 진출하도록 돕는 과정들이 열립니다. 아래는 2019년 2학기에 개설된 각 캠퍼스 사회적경제 관련 과정 목록입니다.   

 

• 남부캠퍼스: 사회혁신 창업교실,  사회적경제 창업 준비하기

• 중부캠퍼스: 사회적기업 창업 6기사회적기업경영지원단 2기

• 서부캠퍼스: 협동조합 성공하기 경영전략 3기사회적경제기업 취업을 위한 실무 마스터

 

 50플러스캠퍼스 2019년 2학기 교육과정 목록(클릭) 

 

재단이 시행하는 서울50+인턴십 사업을 통해서도 사회적경제 영역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서울50+인턴십은 50+세대가 새로운 영역에서 미래를 개척하도록 교육과 현장실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사회적경제 관련 기업·기관들도 주요 활동처로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서울50+인턴십 소개 자료(클릭) 

 

2018년부터 시작된 신중년 커리어 프로젝트 ‘굿잡5060’은 적극적으로 50+세대의 사회적기업 취업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재단과 고용노동부, 현대자동차그룹, ㈜상상우리가 협력해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2022년까지 5년간 매년 약 200명을 선발해 워크숍, 역량 강화 교육, 멘토링을 시행한 뒤 전문 인력이 필요한 사회적기업 및 소셜벤처와 매칭합니다. 

 굿잡5060(클릭) 

 

센터

각 자치구 50플러스센터에서도 '사회적경제창업스쿨', '협동조합스쿨', '사회적경제교실', '마을기업(협동조합)설립과정'과 같은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과정을 개설합니다. 또한, 각 센터는 공유사무실을 운영하면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설립을 준비하는 50+세대 개인이나 모임을 대상으로 사무 공간과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도심권(클릭)      동작(클릭) 

 영등포(클릭)      노원(클릭) 

 서대문(클릭)      성북(클릭) 

 

2019년 1학기 남부캠퍼스에서 개설된 사회적 비즈니스 아카데미 수업 장면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