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불확실한 취업 시장에서 기술은 가장 확실한 자산 중 하나입니다. 특히 50+세대에게는 과감하게 이전과는 다른 삶에 도전하도록 힘을 주는 무기가 될 수 있죠. 서울시와 정부가 운영하는 직업교육(기술교육) 관련 기관, 프로그램, 웹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모두 큰 비용 부담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1. 일반 직업교육 
 
서울특별시 기술교육원 
서울시가 운영하는 직업교육 기관으로  4개의 교육원(동부·중부·북부·남부)이 있습니다. 각 원은 건축, 조경, IT, 에너지, 자동차, 패션, 조리, 디자인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학과를 운영합니다. 각 원의 교육과정은 크게 정규 과정, 단기 과정,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과정 등으로 나뉘어요. 

 

정규 과정은 6개월 혹은 1년 단위로 운영되며 주간 과정과 야간 과정이 있습니다. 매년 1~2월과 7~8월에 원서를 접수합니다. 단기과정은 수시로 수강생을 모집하고요.  교육이 전액 무료일 뿐만 아니라 일부 과정에서는 중식도 제공합니다. 수료 후 취업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원마다 운영하는 학과와 과정 종류가 상이하므로, 아래에 링크된 사이트를 방문해 각 원에서 어떤 학과와 교육과정이 개설되는지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최근에는 중장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컴퓨터 활용능력을 교육하는 등 중장년층 맞춤형 과정도 개설되고 있으니 수시로 정보를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부(클릭)     중부(클릭) 
 북부(클릭)     남부(클릭) 

 

한국폴리텍대학 

고용노동부가 설립한 종합기술전문대학입니다.  '한국폴리텍Ⅰ대학', '한국폴리텍Ⅱ대학' 식의 명칭을 들어본 분도 계실 텐데요. 전국 각지에 대학 본부와 캠퍼스가 있어서 권역별로 숫자로 구분해 이름을 붙인 것입니다. 하나의 대학은 3~5개의 캠퍼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재 전국에 8개 대학 34개 캠퍼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일반 대학처럼 학위를 수여하는 학위과정 뿐만 아니라 직업능력 개발을 위한 기능사 과정, 기능장 과정, 실업자 과정 등의 비학위과정도 운영하는 곳입니다. 대학과 직업훈련학교가 통합된 형태의 교육 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부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기 때문에 학비가 저렴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신중년 특화과정과 중장년재취업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신중년 특화과정은 50세 이상의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시니어헬스케어, CAM&3D 프린팅, 기계, 산업설비, 섬유패션, 자동차, 전기 분야 교육을 시행합니다. 중장년재취업과정은 실업자 과정의 하나로 만 45~64세 실업자, 전직 예정자, 영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전기설비, 특수용접, 건축인테리어, 기계정비 등의 분야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신중년 특화과정(클릭) 

 중장년재취업과정(클릭) 

 

한 캠퍼스에서 모든 교육과정을 개설하는 것은 아니므로 홈페이지에서 과정별 개설 캠퍼스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서울 지역에는 한국폴리텍Ⅰ대학 산하의 서울정수캠퍼스(용산구), 서울강서캠퍼스(강서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클릭) 

 

서울 지역에는 2곳, 수도권 지역으로 범위를 넓히면 9곳의 캠퍼스가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 

대한상공회의소가 운영하는 직업교육 기관입니다. 전국에서 9개의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 지역에는 서울기술교육센터(강서구)가 있습니다. 기계·장비, 정보·통신, 전기, 전자 분야 과정을 비정기적으로 개설합니다.

 

최근에는 기업 수요를 반영해 4차 산업분야, 융복합 분야 관련 교육을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HRD포털에서 서울을 포함해 전국 센터에서 개설되는 교육과정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서울기술교육센터(클릭)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HRD포털(클릭) 

 

직업훈련포털 HRD-Net

전국에서 시행되는 직업교육 정보를 한자리에서 제공하는 포털입니다. 민간 기관이 운영하는 교육 과정이라도 대부분 내일배움카드제와 같은 지원 정책에 따라 정부가 교육비 전부 혹은 일부를 지원하는 교육과정을 소개합니다. 

 

종류별(구직자 대상, 근로자 대상, 일·학습 병행, 원격 과정 등), 조건별(내일배움카드,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폴리텍대학 과정 등), 지역별로 필요한 과정 정보를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중장년 특화 과정 정보도 따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중장년 특화 과정 검색(클릭) 

 

내일배움카드제와 같은 구직 지원 정책 정보, 훈련기관 평가 정보, 정부 부처 운영 교육 정보, 일자리·직업 정보도 제공합니다. 재취업을 원하는 50+세대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 허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HRD-Net(클릭)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서울시가 설립한 고령자 취업 지원 기관입니다. 문화해설사, 바리스타, 배달원, 주차원, 산모 도우미, 환경관리원, 주유원 등 사회적으로 고령 인력 수요가 높은 직종 관련 직업교육을 시행합니다. 관련 업종 구인 정보도 제공하고요. 고임금 혹은 풀타임 일자리만 찾는 분이 아니라면 이곳의 교육과정도 눈여겨보세요.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클릭)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  서울시평생학습포털 

늘배움은 전국의 평생학습 관련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포털입니다. 검색 조건에서 '취업/창업', '자격증', 직업능력', '컴퓨터'와 같은 키워드를 선택해 검색하면, 각종 자격증 취득 과정,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과 같은 실무 능력 향상 과정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과정과 지역별 오프라인 과정 정보를 나누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늘배움(클릭) 

 

서울시평생학습포털 역시 서울시를 범위로 늘배움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라인 학습' 카테고리에서 '취업/자격증' 관련 동영상 강의를 검색할 수 있고,  '기관강좌정보→강좌정보→분야별 기관검색' 카테고리에서 '직업훈련시설'로 분류된 기관 정보와 관련 교육과정 정보만 모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클릭) 

 

 

2. 여성 직업교육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

서울시에는 여성의 취업과 경력개발을 지원하는 23개소의 여성인력개발기관(서울시여성발전센터 5개소, 서울시여성인력개발센터 18개소)이 존재합니다. 이들 기관에서는 자격증 취득 과정, 일반 및 직종별 직업 훈련 과정, 실무 능력 향상 과정이 연중 개설됩니다. 서울시 여성일자리 포털 '서울우먼업'에서 서울시 소재 여성인력개발기관의 모든 교육과정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한 뒤 '교육' 카테고리를 클릭해보세요. 

 서울우먼업(클릭)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가족부가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기관입니다. 이 곳에서도 여성 대상 직업교육 과정을 운영합니다. 서울시에서는 29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직업교육훈련' 카테고리에서 전국 155개소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직업교육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클릭) 

 

 

 

3. 신기술 교육

 

디지털대장간 / 성수메이커스페이스 / 팹랩서울 

무언가 직접 만들어 보는 일을 즐기거나 새로운 기술에 관심 있는 50+세대라면, 또 좋은 제품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구현해보고 싶은 50+세대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들이 존재합니다. 서울에는 3D 프린터, 레이저 절단기 등 개인이 구비하기 힘든 고가의 장비 이용법을 교육받을 수 있는 공간이 다수 운영되고 있습니다.

 

디지털대장간(용산구),  성수 메이커스페이스(성동구), 팹랩서울(종로구)와 같은 기관에서는 3D 프린터와 같은 장비 이용법을 배우고, 절차를 밟아 예약한 뒤 직접 장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에서는 매월 정기적으로 장비 기본 이용법 교육을 개설하고, 관련 워크숍도 진행합니다.   

 

 디지털대장간(클릭) 

 성수 메이커스페이스(클릭) 

 팹랩서울(클릭) 

 

 

메이크올 

위에서 소개한 곳 외에도 새로운 장비 이용법이나 신기술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행히 이 같은 기관이나 공간 정보를 한자리에서 검색할 수 있는 포털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창업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이크올'입니다. 민간에서 운영하는 곳까지 포함해 전국에 어떤 곳들이 있고, 어떤 교육과 행사가 열리는지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메이크올(클릭) 

 

매치업(Match業)

교육부가 4차 산업 분야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운영하는 산업맞춤 단기직무인증과정의 명칭입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물류, 사물인터넷과 같은 분야를 다룹니다. 첨단 산업 현장의 수요와 실제 교육 내용 사이의 괴리를 극복하기 위해 설계된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수요를 반영해 민간 기관이 특화된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관련 분야 대표 기업이 소정의 평가 절차를 거쳐 교육 이수자에게 직무능력을 인증하는 프로세스로 진행됩니다. KT(인공지능), 엑셈(빅데이터), (주)하림(스마트물류)과 같은 기업이 분야별 대표 기업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모든 교육은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아직 참여 기업이 적고 교육 과정도 다양하진 않지만, 관련 분야에 관심 있는 50+세대라면 한 번 둘러보길 권합니다. 

 매치업(클릭) 

 


4. 50플러스캠퍼스와 50플러스센터 

 

50플러스캠퍼스

매 학기 50플러스캠퍼스에서도 커리어모색학부를 중심으로 직업교육 성격의 교육과정이 다수 개설됩니다. 아래는 현재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각 캠퍼스 2019년 2학기 교육과정 사례입니다.

 

• 남부캠퍼스: 3D프린팅 메이커스 과정, 사물인터넷(IoT) 실습, 엑셀&파워포인트 제대로 활용하기, 생태수학 강사 입문, 50+명품성우 과정  등

• 중부캠퍼스: 제안서·사업계획서 정복하기, 시니어금융교육강사 되기, 쌀소믈리에: 맛있는 밥 전문가, 미래 일자리: 시니어 주거서비스지원 코디네이터 등

• 서부캠퍼스: 사회적경제기업 취업을 위한 실무 마스터, 자전거정비사 과정, 반려동물관리사‧펫시터 도전하기, 50+문화기획자 양성과정 등

 

신직업이나 신기술을 소개하는 교육이 많고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도 개설됩니다. 자격증 취득 과정도 있고요. 앞서 소개한 기관들의 교육과정과 비교하면 50플러스캠퍼스에서는 재단의 일자리 사업 방향에 발맞춰 일정한 수익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할 수 있는 새로운 직업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50플러스캠퍼스 2019년 2학기 교육과정 목록(클릭) 

 

50플러스센터

각 자치구 50플러스센터에서도 경력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직업교육 과정을 개설합니다. 캠퍼스와 마찬가지로 신직업을 소개하거나, 자격증 취득을 돕고, 실무 능력 향상을 꾀하는 교육과정들입니다. 센터별로 모집 중이거나 최근 개설되었던 과정 일부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도심권센터: 소상공인SNS학교, 비즈니스를 위한 스마트워크 

• 동작센터: 나도 PD가 될 수 있다-소셜 문화 PD, 핵심만 배워 바로 쓰는 엑셀 

• 영등포센터: 레크리에이션지도사 심화 과정, 건강체조지도사 과정 

• 노원센터:  일자리설계사(취업매니저) 단기 실무과정, 바리스타 전문과정

• 서대문센터: 도시농업 치유 전문가 양성과정, 50+로봇 코딩 강사 양성과정 

• 성북센터: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 프로젝트, 전문 사진단을 위한 포토미디어 클래스

 

 도심권(클릭)     동작(클릭) 

 영등포(클릭)     노원(클릭) 

 서대문(클릭)     성북(클릭) 

 

2019년 1학기 서부캠퍼스 '사물인터넷전문가과정' 실습 장면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