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일자리 정보, 어디서 얻어야 할까요. 도심 곳곳에 비치되던 구인·구직 소식지는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사람을 통하지 않는 이상 거의 모든 일자리 정보는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는 세상이죠. 일자리 정보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민간 사이트도 많고요. 이 글에서는 정부와 서울시의 일자리 기관과 채용 정보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민간 사이트와 비교해 정보량이 적은 곳이 대부분이고, 활발히 운영되지 못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중장년, 여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특정 분야 일자리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등 특화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알아두어야 할 곳도 많습니다

 

 

 

1. 일반 일자리 정보

 

워크넷 

워크넷은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일자리 포털로 전국의 수많은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전국의 채용 정보, 직업·진로 정보, 고용 관련 정책 및 기관 정보, 교육·훈련 정보 등 취업과 관련된 모든 콘텐츠를 망라합니다. 채용 정보의 경우 직종별, 지역별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클릭)  

 

서울일자리포털

서울일자리센터가 운영하는 일자리포털입니다. 워크넷과 유사한 성격으로 다양한 채용 정보뿐만 아니라 교육 훈련 및 지원 기관과 행사 정보, 창업 지원 정보, 취업 관련 뉴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후 구직 등록을 하면 서울일자리센터의 취업 교육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서울일자리포털(클릭)  

 

자치구 일자리센터

서울시 각 자치구는 구민의 취업 활동을 지원하는 일자리센터를 운영합니다. 취업 상담으로 일자리를 알선하고, 채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울일자리포털 메인 화면 오른쪽 아래(서울시 지도 모양 배너)에서 각 자치구 센터 홈페이지 링크를 제공합니다. 

 

고용복지+센터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취업 지원 기관입니다. 고용 관련 서비스에 더해 복지와 서민금융 관련 서비스까지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서울시에는 권역별로 9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용복지+센터 안내(클릭)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진흥원은 전국 47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미소금융지점을 통해 금융 복지 업무 외에도 일자리 상담과 취업 지원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취업지원포털도 운영하고요. 워크넷 정보를 바탕으로 취업 지원 정책 정보와 채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취업지원포털(클릭)  

 

 

서울일자리포털 

 

 

2. 중장년·고령자 일자리 정보

 

중장년을 위한 취업 정보를 따로 모아 제공하거나 중장년에 특화된 취업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관은 아직 소수입니다. 중장년 인력으로 한정해서 사람을 찾는 일자리보다는, 일반 경력직 일자리나 고령 인력이 많은 저임금 업종의 일자리를 중장년 일자리로 소개하는 곳이 많은 실정이고요. 오롯이 해당 기관의 문제라기보다는, 아직 한국 사회에서 중장년 채용 시장이 활성화하지 못했고, 중장년 적합 직종에 대한 인식도 형성되지 못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장년워크넷 

앞서 워크넷을 소개했는데요. 중장년·고령자 관련 일자리 정보를 따로 모아놓은 장년워크넷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경비원, 택배원, 간병인, 주차관리원 등 직종별로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년워크넷(클릭)  

 

지난 글에서 소개한 바 있는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를 비롯한 고용노동부의 다양한 중장년 지원 정책 정보도 장년워크넷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중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에서는 구직자 1:1 상담, 재취업 알선 등의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안내(클릭)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서울시가 설립한 고령자 취업 지원 기관입니다. 구인·구직 신청 및 취업 알선, 만 6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시니어 인턴십, 고령자 적합 직종 취업 훈련 등의 사업을 시행하고, 홈페이지에서 고령자 채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클릭)  

 


 

 

3. 여성 일자리 정보 

 

서울특별시 여성인력개발기관 

서울시는 여성의 경력 개발과 취업 지원 사업을 시행하는 23개소의 여성인력개발기관(여성발전센터 5개소+여성인력개발센터 18개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 통합 포털인 서울우먼업에서  각 기관의 교육·훈련 과정 및 각종 행사 소식, 여성 채용 정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서울우먼업(클릭)  

  서울시여성인력개발기관 안내(클릭)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육아, 가사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을 위한 취업 지원 기관(여성가족부 주관)입니다. 직업 상담, 직업 교육, 취업 연계, 취업 후 사후관리를 시행합니다. 서울시에서는 29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별도 기관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전에 소개한 여성인력개발기관이 여성새로일하기센터로 지정되어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클릭)  

  서울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소개(클릭)  

 

여성기업 일자리허브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취업 정보 포털입니다. 여성 우대 채용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종별, 지역별로 공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여성기업 일자리허브(클릭)  

 

 

서울우먼업

 

 

4. 사회적경제·비영리 섹터 기관 일자리 정보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비영리단체 등은 50+세대의 새로운 활동 무대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영역이나 비영리 섹터의 취업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통합 포털과 같은 플랫폼은 아직 존재하지 않지만, 아래의 관련 기관 홈페이지 구인 게시판에서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사회적경제포털 구인 게시판(클릭)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일자리 게시판(클릭)  

  서울NPO지원센터 채용 게시판(클릭)  

 

국제개발 관련 활동에 관심을 두는 50+세대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요. 아래 웹페이지에서 한국국제협력단( KOICA)에서 주관하는 각종 사업 관련 임직원, 인턴, 봉사단 모집 공고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KOICA 개발협력 좋은 일자리(클릭)  

 

 

5. 공공일자리 정보 

 

꼭 전일제로 근무하거나 상근직을 찾는 50+세대가 아니라면 정부나 서울시가 주관하는 공공일자리 사업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의 공공일자리 사업 중에는 취약 계층을 위한 생계지원형 사업뿐만 아니라 은퇴자를 대상으로 한 자원봉사형 일자리 사업도 존재합니다. 특히, 서울시 50+보람일자리사업은 50+세대에 특화된 공공일자리 사업입니다.     

 

서울시 50+보람일자리

50+세대가 자신의 역량을 활용해 사회에 기여하는 동시에 새 커리어를 탐색할 수 있는 서울시 공공일자리 사업입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사업을 주관합니다. 사회서비스, 마을, 세대통합, 당사자, 사회적경제의 5개 영역에서 다양한 세부 사업을 시행합니다. 연간 수시로 참여자를 모집하며, 서울시 50플러스포털에서 모집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50+보람일자리 안내(클릭)  

 

정부지원일자리 채용관

워크넷에서 정부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공공일자리 관련 공고를 한자리에 모아 제공합니다. 직종별, 지역별로 모집 공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일자리 채용관(클릭)  

 

 

6. 업종별 일자리 정보 

 

정부 조직 및 공공기관 일자리, 해외 일자리, 건설, 관광, 무역 등 업종별 채용 정보와 취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 중장년이나 은퇴자 대상 정보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만, 해당 업종 취업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행사나 지원 정책 등의 정보를 얻는 정보 소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나라일터

정부 조직 및 산하 기관의 채용 정보를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특히, 중앙부처 실·국장급 및 과장급 개방형 직위 채용 공고를 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라일터(클릭)  

 

잡알리오

공기업, 준정부기관 등 정부의 출연·출자, 재정 지원으로 설립된 공공기관의 채용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채용 분야, 근무지, 고용 형태, 요구 학력 등의 기준으로 필터링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잡알리오(클릭)  

 

월드잡플러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해외 취업 정보 포털입니다. 취업·창업·인턴·봉사 활동 등 국내 인력의 해외 진출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외 채용 정보, 해외 기업 정보, 해외 취업 가이드, 관련 뉴스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드잡플러스(클릭)  

 

건설워크넷·건설일드림넷

두 사이트에서 건설 분야 채용 정보, 교육·훈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설워크넷은 국토교통부와 한국건설기술인협회가, 건설인드림넷은 건설근로자공제회가 운영합니다. 

  건설워크넷(클릭)  

  건설일드림넷(클릭)  

 

관광인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관광 전문 인력 포털입니다. 관광 분야 채용 정보, 각종 교육 및 자격증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광일자리센터가 시행하는 1:1 취업 컨설팅 및 멘토링 정보도 소개합니다.   

  관광인(클릭)  

 

한국무역협회 잡투게더 

한국무역협회가 운영하는 일자리 포털로 무역업 및 해외 진출 기업의 채용 정보가 많이 올라옵니다. 해외 채용 정보도 제공합니다. 전국에서 개최되는 각종 채용 박람회 정보를 공지사항 게시판에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잡투게더(클릭)  

 

농산업인력지원센터

농산업인력지원센터는 전국 19개 지자체에서 농촌 구인·구직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홈페이지에서 관할 지역의 농촌 일손 정보를 모아 제공합니다.  

  농산업인력지원센터(클릭)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