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근로자를 정규 고용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근로자와 계약을 하여, 일을 맡기는 고용 형태인 기그 이코노미(gig economy 독립형 일자리 경제)가 미국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아래의 MBTI 검사를 바탕으로 하여, 각 성격유형별로 50+세대에게 적합한 독립형 일자리 5가지를 소개한다.

 

<MBTI 16가지 성격유형>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캐서린 쿡 브릭스(Katharine C. Briggs)와 그의 딸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Isabel B. Myers)가

카를 융의 성격 유형 이론을 근거로 개발한 16가지 성격유형 선호지표로 취업 선택을 위한 적성검사로 많이 활용된다.

 

1. ESFJ: Airbnb와 함께 공유 숙박업

ESFJ(친선도모)형과 같은 천성적으로 타인에게 잘 배려하는 성격이라면, 에어비앤비(Airbnb)에 등록하여 피곤한 여행자에게 마치 내 집처럼 편안한 집을 제공하는 공유 숙박업을 해볼 것을 권한다. Earnest 조사보고에 따르면 에어비앤비의 공유숙박업은 한 달 평균 $924를 번다고 한다.

 

잠재 여행고객을 위하여, 그들이 기대하거나 궁금해 하는 사항들을 잘 알 수 있게 집 구조나 주변 환경에 대한 사진과 숙박 규정 등을 에어비앤비에 올려라. 예약 일자를 확인하기 전에, 관심을 가진 예상 고객과 메시지를 주고받아 그들의 성격과 그들이 이 지역에 오려고 하는 동기가 무엇인지를 더 알아보라.

 

2. ENFP+ISFJ: Wag 혹은 Rover로 애완동물 돌보미 사업

ENFP(T사업가) 형과 ISFJ(권력) 형이 혼재되어 있다면, Wag 혹은 Rover(개 산책 등 애완견 돌봄 대행업체) 로 애완동물 관련 일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애완동물 관련 일은 MBTI 성격 유형에서 몇 개의 유형이 함께 있어야 좋다. ENFP 형은 외향적이고 열광적인 스타일이라 애완동물과 함께 힘차게 뛰놀며 지내기에 제격이다. 또한, 애완견을 맡기는 고객들은 애완견을 잘 보살필 수 있는 자질은 물론, 믿고 맡길 수 있는 신뢰가 필수 조건이다. ISFJ형 성격은 수호자 스타일이라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어 환영을 받는다.

 

바쁜 애완견 소유자는 Wag 혹은 Rover를 이용하면 지역 내 전문 자격증을 가진 애완견 돌보미를 구할 수 있다. WagGPS로 실시간 산책하는 장면을 보여주기도 하고, 산책 시간이나 거리, 다양한 돌봄 활동을 적은 보고서도 제공한다. 숙박의 경우에는 픽업은 물론 다음 날 집으로 데려다주는 서비스도 있어 편리하다. Rover 역시 Wag와 유사한 애완견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애완견 돌봄 일은 큰 수입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월평균 $50에서 최대 $2,000 수준이다. 서비스와 일정을 내 맘대로 선택할 수 있어 좋다. 대금도 자동 입금되니 신경 쓸 필요도 없다.

 

3. ISFP: Etsy를 활용한 인터넷 상품 판매

스스로 ISFP(성인군자)형이라고 생각하는 창의적인 사람이라면, 본인의 예술적 기질을 살리기 위하여 엣시(Etsy) 인터넷 쇼핑몰을 활용해 상품을 만들어 판매해보자. 멋진 액세서리를 만드는 것이나, 평범하지 않은 특색 있는 니트를 뜨거나, 옷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고전적인 장신구 등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면 안성맞춤이다.

3,000만 명의 구매자가 온라인시장에서 잠재적인 고객이 될 수 있다.

 

엣시 매장에서는 매월 고정 수수료는 없으나, 출품 수수료 0.20달러, 3.5%의 거래수수료가 있다. 별도로 엣시 안심 결제 수수료로 3%0.25달러가 있다.

등록된 상품은 엣시 영업지원시스템을 활용하여 판매 영업이나 프로모션 활동도 지원받을 수 있다. 본인은 상품만 만들어 엣시에 올리기만 하면 된다.

엣시의 월간 평균 수입은 68달러 수준이다. 수입금이 적다고 해서 과소평가해선 안 된다. 예술과 공예품이 잘 팔릴 땐, 매 달 2,500달러까지 벌 수 있을 정도로 괜찮은 부업이다.

 

4. ESFP+ESTJ: 요리에 자신이 있다면 Feastly를 활용한 요식업

요리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ESFP(사교) 형에 더 가까운 성격 유형일 것이다. 이들은 대중이 좋아하는 요리는 잘한다. 그렇지만 식당 운영 시는 주방에 요리사를 두어야 하고 이들을 관리하기 위해 요리기술 외에 ESTJ(사업가) 형에 있는 사업가 마인드가 필요하다.

 

피스틀리(Feastly)는 전문 요리사와 식도락가를 연결해주는 요식업계의 에어비앤비와 같은 공유 플랫폼이다. 전문요리사는 식도락가들을 위하여, 분위기 있는 장소에서 그들이 원하는 특별한 요리를 식당을 개업하지 않고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피스틀리를 이용하면 매주 또는 주당 몇 번 연회를 개최할 수 있다. 요리사들은 심사 과정을 거쳐 승인되고 검증된다.

피스틀리는 요리사가 정한 식사가격의 12%의 수수료를 갖고, 별도로 그 가격에 10%의 서비스 및 처리 수수료가 추가하여 고객에게 청구한다.

 

이 부업은 미술 공예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과 비슷한 수준의 수입을 벌 수 있다.

 

5. ISTP: 전문지식을 활용한 컨설턴트

도전을 좋아하는 ISTP(백과사전)형일 경우 자신의 전문지식을 활용하는 컨설턴트가 되는 것은 어떨까? 50세를 넘은 ISTP(백과사전) 형은 그동안 꽤 많이 배웠고, 공유할 지식도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격유형은 큰 아이디어에 활력을 불어넣는 기술에 관심이 많다. 시험하기와 실험하기는 그들에겐 자연스러운 일상이다.

 

컨설턴트는 매달 4,000달러를 벌 수 있고 재택근무도 할 수 있다. 컨설팅 직업은 일에 유연성이 많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새로운 인맥을 형성하고,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좋다.

 

조직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해보고 싶은 사람은 MBTI검사를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독립형 일자리를 찾아보는 것이 어떨까?

 

출처: Deborah Sweeney CEO, MyCorporati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