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꿈꾸고 있다면 창업플러스를 찾아오세요!

신현철 창업플러스 회장 인터뷰

 

 

1인 카페 창업 공부 현장 (2017.5.8./사진 제공, 신현철 님)

 

 

창업을 통해 제2의 인생을 살고 싶은 시니어는 많지만, 정보를 얻을 곳은 만만치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 걱정은 접어 두십시오! 여기에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 ‘창업플러스’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창업플러스’는 다양한 주제의 창업 관련 공부를 함께 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최근에는 공부를 통해 갈고닦은 실력으로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 펼침스테이지에서 원두커피 핸드드립 봉사를 펼쳐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이제, 신현철 창업플러스 회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창업플러스는 어떤 커뮤니티인지, 커뮤니티의 활기 넘치는 에너지의 비밀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Q. 반갑습니다.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밸류플랫폼’이라는 교육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0여 년 넘게 건국대학교,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등 유수 대학의 CEO 과정 교육을 담당하였고, 현재는 한국경제신문 등과 부동산 관련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관련 외에도 다양한 여러 교육과정과 플랫폼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저의 이러한 교육 관련 역량이 50+세대에게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서울시50플러스재단 ‘창업플러스’ 커뮤니티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Q. 창업플러스는 어떤 커뮤니티이고,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시는가요?

‘창업플러스’는 매주 월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 강의실에서 50+세대의 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공부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카페 현장 견학 , 성수동 대림카페 (2017.5.29./사진 제공, 신현철 님)

 

 

중부캠퍼스 펼침스테이지 원두커피 핸드드립 봉사 (2017.6.28.~29./사진 제공, 신현철 님)

 

 

 

식물공장 미래원 견학 (2017.7.3./사진 제공, 신현철 님)

 

 

Q. 어떤 분들이 함께하고 계신가요?

저는 지난 3월 6일부터 3월 27일까지 진행되었던 ‘시니어 비즈니스 입문’ 교육과정을 수강하였습니다. 그때 같이 공부했던 수강생들과 큰 인연이 되어, 수료 후에도 창업과 관련된 공부를 계속 함께 해나가자는 취지로 ‘창업플러스’ 커뮤니티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그 취지에 동조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모든 분에게 강의를 들을 기회를 드리고 회원을 늘려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커뮤니티 설립 후 그동안 어떤 활동을 해 오셨나요? 활동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커뮤니티를 설립하고 처음으로 공부한 것은 ‘1인카페 창업’에 대한 공부였습니다. 총 4주 동안 시니어의 카페 창업 스타일에 맞춘 소규모의 카페 창업에 필요한 커피, 디저트, 경영기법 등을 배우고 성수동 커피 거리에 가서 현장 견학도 하였습니다.

 

그 후에는 시니어가 창업과 관련하여 관심 가질만한 주제들을 매주 선정하여 공부하고 있는데, ‘여행기획자의 이해와 역할’, ‘헤드헌팅 사업과 프로필 작성비법’, ‘1인 출판사 창업과 본인 책내기 실무’ 등을 공부하였고, 최근에는 도시농업 식물공장 공부를 위해 강의실을 벗어나 평택에 있는 ‘미래원’이라는 농업법인에 현장 견학도 다녀왔습니다.

 

‘1인카페 창업’ 공부를 통해 익힌 커피 지식을 가지고, 얼마 전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에서 시행된 커뮤니티들의 축제 ‘펼침스테이지’에서 원두커피 핸드드립 무료서비스 봉사활동을 펼쳤습니다. 행사 참여자분들이 저희가 내려드린 커피를 드시면서 너무나 좋아해 하시는 모습을 보며 오히려 저희가 더욱 큰 행복을 느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함께해주신 분들이 강의 내용이 본인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말씀을 전해주실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Q. 활동하시는 데 어려움은 없으신가요? 어떻게 해결해 가고 있으신가요?

우선, 커뮤니티의 성격상 다양한 주제로 공부를 해나가다 보니 본인이 흥미를 갖는 주제에만 참석하게 되어 정회원의 정착률이 낮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는 계속 고민 중입니다.

다음으로, 매번 비용을 지급하며 강사분을 모시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제 개인적으로 10여 년 이상 교육사업을 하면서 친분을 쌓은 강사분에게 무료강의를 부탁하며 해결하고 있습니다. 처음 접하는 강사분이더라도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 커뮤니티의 설립 목적과 지식 나눔의 가치 등을 설명하고 끈질기게 강의를 요청하여 섭외하고 있습니다.

 

Q. 창업플러스의 활동이 50+세대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길 바라시나요?

‘창업플러스’에서 진행하고 있는 창업 관련 강의들은 2~3시간에 걸친 교육을 통해 한 주제에 관한 개괄적이고 기초적인 이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관심 주제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공부나 연구는 개인의 몫으로 남겨놓고 있습니다. ‘창업플러스’는 50+세대에게 자신에게 맞는 창업 공부를 찾고, 매진해 갈 수 있는 돌파구가 되고자 합니다.

 

Q. 창업플러스의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창업에 관심 있는 시니어는 어떤 아이템으로 창업할지조차도 모르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이유로, 본 커뮤니티에서는 다양한 아이템의 주제를 던져 계속 공부를 해 나감으로써 그런 분들에게 아이템 검토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아이템 이외에도 창업과 관련된 법률, 자금, 마케팅, SNS 등과 같은 주제들을 공부해 나갈 것입니다.

 

Q. 창업플러스와 함께 하고 싶다면 어떤 방법이 있나요?

 ‘창업플러스’는 '누구에게나, 언제든지' 열려 있습니다. 본 커뮤니티에서 매주 진행하고 있는 공부 주제에 관심 있으시면 오셔서 무료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좌석 관계로 문자나 카톡으로 예약은 해 주셔야 합니다. (신현철 010-8288-6288)

 

Q. 마지막으로, 창업플러스에 관심 있는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환영합니다. 어서 오세요! 50+ 나이에 제2의 창업을 꿈꾸시는 분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고 견학하고 연구하여 본인과 사회에 가치 있는 창업과 경영을 성공으로 이끌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