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스케치] 남성 돌봄 전문가 입문 2기

 

 

남성케어 기버로 불리기도 하는 남성 돌봄 전문가 입문과정이 2018년 1학기에 이어 2학기에도 개설되었다. 1기 수료생들의 수료소감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내용을 더욱 알차게 구성하여 10회기 과정으로 남성 돌봄 전문가 입문 2기 과정을 개설하였다. 이 과정은 중부캠퍼스만의 가지고 있는 고령화 시대의 시니어 복지산업의 50+인재를 양성하는 귀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돌봄의 개념 및 철학 (1회차, 2018.09.07)

 

 

2018년 9월 7일부터 11월 9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2-4시(2시간) 10회기로 개설되었다. 교육대상은 15명 정원으로 고령화 시대 가족 돌보미로 현장 경험을 통해 관련 자원봉사, 일과 활동,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50+남성으로 되었는데, 1학기와 다른 점은 시니어 생활지원 코디네이터 과정을 수강하는 여성도 병행 학습으로 포함하여 운영하였다. 

 

노인에 대한 이해 (2회차, 2018.09.14)
 

남성 돌봄 과정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면, 돌봄 철학과 노인 이해, 공공지원 정책과 노인 장기요양 보험 제도, 재가요양과 데이케어센터 운영 실무, 개인위생관리와 재활지원 실습, 케어기버의 자기관리 방법 등을 이론과 실습 및 견학과 체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남 고령 친화종합체험관 (3회차, 2018.09.21)
 

돌봄 제도에 대한 법령과 공공 지원정책,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의 적용 방안을 이해하고, 재가 용양 서비스 제도와 데이케어센터의 운영 및 돌봄 신청 관리 업무 절차 등은 노인 돌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돌봄 현장에 대한 이해 (5회차, 2018.10.05)
 

이 과정은 가족 돌봄이 필요하거나 배우고 싶은 남성과 병원, 요양 시설, 재가서비스를 제공이나 돌봄 비즈니스 사업가를 희망하는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남성 돌봄 전문가는 남성 노인 돌봄이 주가 되기 때문에 노인 돌봄 업무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더라도 개인위생관리와 재활지원, 노인의 호흡기 요양과 이동 돕기에 능숙하지 않으면 안 된다.

 

돌봄 실습 (6회차, 2018.10.12)
 

7회차 강좌에서는 인지 자가진단과 스마트 돌봄 케어 계획 실습을 배웠는데 치매와 우울 스트레스 자가진단 실습, 엠브레인 프로그램 사용법, 스마트 돌봄 케어 프로그램 계획 실습 등을 통하여 개별 맞춤형 돌봄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발전시키는 고급과정인 것이다.

 

돌봄 실습 (7회차, 2018.10.19)
 

 

손쉽게 할 수 있는 작업치료 활동 실습, 케어기버의 자기관리와 커뮤니케이션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분야가 된다. 수료식이 있는 10회차 강좌에는 워크숍으로 진행되었는데 수료생 전원이 개인의 비전을 수립 발표하고 지도강사의 코칭을 받는 소중한 수업이 되었다. 강의가 종료된 이후에도 커뮤니티실에서 지도강사 두 분을 초대하여 질의와 조언을 받으며 수료 후의 커뮤니티 활동을 이어 개최하였다. 우리나라 남성 간병·간호 서비스 종사자는 5%, 일본은 31.3%로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수고해 주신 강사진은 김찬호(성공회대 교수), 약 영애(인제대 교수), 김지영(강남노인복지센터장), 문연걸(스마일시니어사업부대표), 선준영•정진우(주. 케이 유 대표), 이성희(마을 살림 가족지원협회 대표), 성명은(간호사 협회), 이봉준(PM) 등이다.

 

워크숍 및 수료식 (10회차, 2018.11.09)

 


글ㆍ사진: 모더레이터 이정구
정리: 기획홍보실 김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