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의 유대인 전문가인 홍익희 세종대학교 대우교수(65). 그와의 3시간여 ‘인생 2막’ 인터뷰는 한마디로 선입관의 전복이었다. 수치에 밝은 냉철한 전문가일 같았지만 인간미 넘치는 인문학자에 가까웠다. 직선의 경력을 쾌속으로 걸어왔을 같지만 굽이굽이 곡선의 지각인생, 갈지() 자 이력이었다. 경력과 브랜드를 보고서 지레 짐작한 선입관은 무너졌다. 홍익희 교수의 인생은 반전과 역전 그리고 결전의 파노라마였다.

 

첫째 반전, 홍익희 세종대 대우교수는 32년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생활을 뼛속까지 코트라(KOTRA)맨이다. 중남미, 뉴욕, 유럽 각지에서 해외근무를 했지만 정작 중동 근무를 적은 없다. 둘째 역전, 베스트셀러 작가이지만 정작 글쓰기와 관련한 일을 본격적으로 해본 적이 없다. 정년퇴직 58세에 본격 글쓰기를 시작한 전부다. 셋째 결전, 코트라 무역관장을 거쳐 대학교수로 연착륙한 그의 인생은 겉으로 보기엔 꽃길이다. 정작 본인은 인생의 8할은 열등감과 실패로 가시밭길이었다 술회하는 아닌가. 노력, 노오력을 넘은 사력으로 역경을 경력으로 전복시켜왔다는 고백이다. , 그의 인생 2막의 반전, 역전, 결전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자.

 

 

국내 최고의 유대인 전문가로 꼽히시는데요. 코트라 재직 중 정작 중동 지역이나 관련 문화권에서 근무한 적은 없으십니다. 인생 2막에서 유대인이란 주제를 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정년퇴직을 앞두고 32년간의 코트라 생활을 마무리하면서 나름대로 내린 결론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진정한 선진국이 되려면 금융산업을 포함한 서비스산업에서 승부를 봐야 한다는 것이었지요. 내가 서비스산업이 중요하다고 아무리 외쳐도 사람들의 마음에 닿을 같지 않더군요. 그래서 고대로부터 서비스산업을 창안하고 주도했던 유대인 이야기에 당의정을 입히면 공감대를 넓히는 효과적이겠다는 생각을 했지요. 32년간 수출전선에서 근무지가 늘어날수록 유대인의 힘을 피부로 느낄 있었습니다. 유대인들이 세계에서 금융업뿐 아니라 서비스산업을 창안하고 주도하고 있는 것을 직접 눈으로 배경이 되었지요.”

그가 처음 유대인들의 힘을 느낀 것은 1983년에 파견된 콜롬비아의 보고타 무역관에서다. 유대인 대형 바이어들과 거래하고, 유대인 군수품 에이전트와 같이 입찰에 응찰하는 것을 비롯, 금융도시 뉴욕에서 근무하면서 유대인의 실체에 대해 보다 깊이 알게 됐다. 세계 각국에 투자된 외국인 자본의 3분의 2 미국 자본이고 태반이 유대계 자본이더란 . 줌밖에 되는 유대인들이 세계 경제를 뒤흔드는 것을 지켜보며 유대인의 힘을 느낄 있었다. 근무지 곳곳에서 경험한 유대인의 힘의 근원을 천착, ‘유대인 이야기 출간했다. 그는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이후 유대인 전문가란 브랜드를 구축, 작가-교수로서 인생 2막을 성공적으로 시작한다.

 

책이 작가로서 인생 2막의 터닝포인트가 되었군요. 뼛속까지 무역맨인 분이 전문작가로 전업하긴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퇴직 투자에 크게 실패했어요. 경제적 손실이 컸지요. 엎친 덮친 격으로 퇴직 중견기업의 경영자로 가기로 있었는데 틀어졌어요. 알고 보니 의례적 인사말을 착각, 김칫국을 마신 것이었어요. 정말 깜깜절벽에 출구가 보이지 않더군요. 경제적 손실만이 아니고 미래의 대책마저 보이지 않으니 살아 있지만 같지 않은 우울증이 찾아왔어요. 나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의 심정이 이해가 되더군요. 현실을 잊기 위해선 무언가에 몰입해야 했습니다. 말하자면 글쓰기는 도피처였다고나 할까요. 온종일 글쓰기에 매달렸어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미칠 같았습니다. 자는 시간 외에는 글만 치열하게 썼습니다. 이때 탄생한 50 권의 전자책들입니다.”

비록 100여 페이지에 불과한 전자책이지만 거의 이틀에 분량을 꼴이었다. 퇴직 출판사에 원고를 가져갔더니 자그마치 10권 분량이었다. 이때 쓴 ‘유대인 경제사’ 10권을 권으로 축약해서 출판한 게 2013년 초에 발간된 ‘유대인 이야기’다.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썼던 전자책 원고들이 지금은 아이디어의 보물창고가 되고 있다.

 

글로벌 경제 전문가도 투자에 실패하는군요. 퇴직 후 투자 실패였으면 더 타격이 크셨겠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하느님의 계획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 인생 계획대로 차근차근 진행되었더라면 강의와 저술을 하는 오늘날의 내가 되지 못했겠지요.(웃음) 외형적 성공은 몰라도 지금처럼 행복하지는 못했을 같습니다. 글쓰기는 배부르고 따시면 하기 힘들거든요. 절박하고 절실해야 글이 써져요. 돌아보면 인생의 8할은 실패와 열등감이에요.”

 

홍 교수님의 이력에서 인생의 8할이 실패와 열등감이란 이야기는 의외입니다.

“열등감이 과도한 인정욕구로 이어지면서 자충수를 경우가 많았어요. 지그재그 인생을 돌아가게 만들고요. 지각인생이고 뒤처진 삶이었어요. 대학 시절, 3학년 1학기까지 다닌 건축공학을 접고 대학과 전공을 바꿔 재입학한 것도 그렇지요. 외무고시 죽어라 매달려 거의 붙었나 했더니 시위 경력으로 막판에 징집당해 군대를 갔다 느라 동기들보다 사회 진출이 늦었지요. 코트라 다니면서도 사업 한답시고, 가구사 벌였다가 부도났어요. 당시 채무자에게 전화로 재촉받은 트라우마가 아직까지 있어서 전화를 진동으로 해놓는답니 다. 그런데 퇴직 무렵에 투자를 해서 산을 날렸으니….”

그는 하느님의 계획이란 말을 자주 했다. 돌아보면 당시엔 역경이고 힘들었던 일들 나중엔 경력이고, 혜택으로 작용하는 많더란 것이다. 상사의 신문칼럼 대필을 하느라 애면글면하는 부당하게 느껴졌지만, 그것이 글쓰기의 힘이 누가 았겠는가. 해외의 경제상황 보고서 격무로 연일 야근을 하면서 몸무게가 10kg 이상 정도였지만, 그것이 오늘날 경제사 집필 원천 자료가 되고, 사업 실패가 경영자들에 대한 이해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됐으 말이다. 가깝게는 출판이 예정 시기 보다 지체된 것도 불만이었다. 하지만 대기(待機)하는 동안 자료를 보충하며대기(大器)’ 숙성시킬 있었다. 교수가 되새기는 말이현재에 충실해라. “과거의 완전성, 미래의 불확실성에 불평하고 고민하느니 현재에 몰입한다.” 그가 인생 수업료를 비싸게 치르고 얻은 교훈이다.

 

 

말씀 들으니 참 곡절도 많으셨는데 잘 넘기 셨습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사랑입니다(3초도 그는 즉답했다). 제가 청소년기에 비뚤어지지 않은 것은 어머니의 사랑 덕분이었습니다. 어머니를 무너무 사랑했거든요. 아르바이트를 해서 돈을 어머니께 갖다 드릴 웃는 얼굴 보는 좋았어요. 만인의 사랑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사랑이에요. 저는 점에서 운이 좋지요. 늘 모자라면 모자라는 대로 나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사랑해 주는 사람이 있었으니까요. 집사람도 내가 사업 부도내고 힘들었을 만났어요. ‘학벌도, 얼굴도, 돈도 내세울 없는 사람을 아니면 누가 구제해줄까’ 하는 모성본능 발동시켰다고 말하더라고요.(웃음) 많 사람이 경제적인 문제로 괴로워합니다. 돌아보면 돈으로 인한 고난이 제일 약하더 군요. 생활수준을 낮추거나 참는 것으로 복할 있으니까요. 하지만 건강, 사랑을 잃으면 회복 불능입니다.”

그는 인생엔동심 총량의 법칙 있는 같다고 고백한다. 어려서 애늙은이란 말을 들을 정도로애어른으로 중심을 잡다 보니 지금 오히려철부지 어른애 허당기를 발동한다는 .

 

남보다 훨씬 세게 좌충우돌하셨군요. 그러면서도 늘 티핑포인트와 터닝포인트를 마련해 헤어나오셨습니다.

내가 뭐든 빠지면 깊이 빠져 헤어나오질 못해요. 누구나 그렇겠지만 역시 장점이 약점이고, 약점이 장점입니다. 무언가에 필이 꽂히면 무섭게 빠지는 , 좋게 말하면 몰입이고 나쁘게 말하면 중독인데요. 식음을 전폐하고 2 3 바둑을 적도 있습니다. 인생 반전은 결국 결단력입니다. 뒤늦게나마 정신 차리고 결심을 무섭게 하고 바람직한 것에 몰입한 그나마 다행이었지요.”

그는인생의 3 결단으로첫째는 어려운 가정형편인데도 3 반이나 다닌 대학을 그만두고 재입학 결정을 내린 , 둘째는 중년기에 바둑을 끊고 시간을 독서 건설적으로 사용한 , 셋째는 정년퇴직 투자 실패로 힘들었던 시기에 글쓰기에 올인했던 꼽았다.

 

아드님만 셋이시지요. SNS를 보면 아드님이 아버지와 이야기도 나누고 가족을 위해 양갈비 요리도 하는 등 살갑더군요.

“(얼굴이 환해지며)요즘 세대는 우리와 근본부터 달라요. 나는 전쟁 치르듯 치열하게 살았지만, 얘네는 즐겁게 누리고자 하니까요. 공학을 전공했는데 방송 주최 오디션에 나가 본선에 진출하기도 하고… 인생을 재미있게 살아요. 내가 애들에게 오히려 배웁니다.”

그는 아들 이야기를 꺼내자 영락없는 아들 바보가 됐다. 아들과 와인 관련 공동칼럼을 적이 있었단다. 소비자가 앱을 통해 와인 품질을 즉각 분석, 판단할 있게 와인평가 앱이 출현, 전문가 위주의 와인평가 2.0시대에서 소비자 중심의 와인평가 3.0시대로 넘어간다는 트렌드 기사였다. 기성세대인 교수는 기사를 쓰는 그쳤지만 신세대 아들은 와인 검색 비비노 창업자인 하이니 자카리아슨(Heine Zachariassen)에게 기사를 번역, 복사해 이메일로 보내 교신까지 하더란다. 그는 현재 아들과 ‘실리콘밸리 이야기’와 ‘유대 금융자본과 비트코인 세력 간의 세계대전’ 두 권을 공동집필하고 있다.

 

유대인 하면 교육열이 떠오릅니다. 자제분들께 적용한 유대인 교육이 있으십니까.

웬걸요. 애들 어릴 저는 유대인에 대한 관심이 없었지요. 손주들한테는 유아 때부터 적용해보고 싶어요. 특히 베갯머리 교육과 밥상머리 교육은 해보고 싶어요. 잠자기 동화를 읽어주고, 밥상에서 인생의 교훈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하는 것이죠. 유대인이나 한국인이나 교육열이 높지만 차이가 있어요. 우리는 혼자 잘나길 원하지만, 이들은 철저히 협업을 강조합니다.”

그는 유대인과 한국인 교육의 가장 차이를 가지로 요약했다. 달란트 vs 베스트, 학업 vs 인성이 그것이다. 우리는 공부의 목적을 역량강화, 성공력에 둔다. 반면에 유대인은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재능개발에 둔다.

우리는 경쟁에서 승리, 최고가 것을 주문하지만 유대인은 단결력에 둔다. 어려서부터 합숙교육을 통해 협동력을 체화해 유대인끼리 서로 형제처럼 돕는다. 상대의 단점을 보며 시기, 경쟁하기보다는 강점을 보며 협력한다. 이들에게 협상능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협동능력이다. ‘남을 비난하는 자’뿐 아니라 그것을 말리지 않고 들은 사람까지 ‘공공의 적’으로 금기시한다. 또 실력보다 매력, 즉 인성과 협동심을 우선시한다.

 

인생 2막을 앞둔 분들께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하늘은 일단 들이대는 사람을 좋아한다입니다. 당장의 일자리를 찾기보다 오랫동안 일거리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들이대고 저지르고, 그다음엔 밀어붙여라. ‘하늘은 열정에 반해 마법을 일으키게 한다.’ 힘들 내가 스스로에게 주문이기도 합니다.”

인터뷰 후, 홍 교수가 자작시를 문자로 보내왔다. 이 시를 읽으며 ‘절대 절대 절대’란 말에 목울대가 울컥해졌다. 지금 2막의 신발끈을 묶고 있을 당신, 거센 풍랑에 맞부딪히더라도 절대 절대 절대 포기하지 마라. 제목은 ‘거센 풍랑을 만나거든’이다.

 

김성회 CEO리더십연구소장

사진 이지미 프리랜서 studiojimilee@gmail.com  bravo_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