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의 인문학자라 불리는 김찬호(金贊鎬·57) 성공회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그는 인간의 영혼이란 매우 여리고 취약한 것이라 말한다. 누구든 작은 말 한마디와 눈빛만으로도 타인의 영혼을 파괴할 수 있다는 것. 때문에 자기 영혼을 다스릴 수 있는 감수성을 키워야 한다고 조언한다. 아울러, 이러한 감수성은 인간의 언어를 ‘경청’하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덧붙인다. 그는 ‘당신의 이야기는 무엇입니까’(서해문집)를 통해 인생 선배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본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구술생애사를 통해 희망의 노년 찾기라는 부제의 도서당신의 이야기는 무엇입니까’. 공동저자인 김찬호 교수와 문학평론가 고영직, 여성학자 조주은은 각자 베이비부머를 사람씩 인터뷰하며 그들의 생애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반평생 은행원으로 일하다 늦깎이 시인이 최영식 , 전업주부로 살며 포기했던 꿈에 다시 도전하는 김춘화 , 이우학교를 만들고 현재는 ‘50+인생학교학장이 정광필 . 그중에서 교수가 만난 이는 정광필 학장이다. 일전에도 대안 교육과 관련한 공식 모임에서 만난 적은 있지만, 단둘이 이야기를 주고받은 것은 처음이다.

아는 사이지만 사적인 대화를 적이 없어 호기심이 생겼어요. 정광필 학장은 고등학생 때부터 정치에 대한 비판의식을 갖고 용기 있는 실천을 해왔습니다. 우여곡절이 많았을 텐데, 모든 일을 게임 감각으로 풀어나가는 경쾌한 분이었어요. 그런 점에서 인생 선배에게 배운다는 이거구나, 말보다는 어떤 기운으로 그가 살아온 인생이 묵직하게 느껴졌죠.”

그는 10시간 가까이 학장을 인터뷰 했지만, 가지 묻지 못한 것이 있었다. “오랜 시간 누군가에게 삶을 해보니 어떤가요?”라는 . 질문을 바꿔 교수에게 물어봤다. “오랜 시간 누군가의 삶을 들어보니 어떤가요?”

나의 스토리가 누군가에게 전해질 , 스토리가 텔링이 되면 다른 힘이 생깁니다. 수박 겉핥기이지만, 사람의 60 인생을 따라간 아녜요. 일종의 시간 여행이죠. 그분의 삶을 통해 나를 잠깐 떠나볼 있는, 나를 객관화하고 낯설게 느낄 있는 시간이었어요. 인터뷰할 사람의 삶에 온전히 들어가 있으면서 동시에 나와 있어야 하거든요. 살아있는 사람의 목소리가 그의 표정과 함께 다가올 , 삶을 내가 잠깐 살아보는 같은 기분이 들어요. 그래서 인터뷰라는 재미있죠.”

 

 

삶의 공백을 채우는 자기 언어

교수는 생애 전환기의 중장년 세대가내가 어떤 길을 걸어왔는가? 발걸음이 품고 있는 내재율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자기 삶을 되짚어보길 바랐다.

베이비부머가 압축 성장한 산업화 시대를 살았다고 하는데, 당시엔 민주화도 아주 급진적으로 이뤄졌어요. 시기 산업화와 민주화의 공통점은 자기 삶이 없다는 거예요. 그냥 내던진 거죠. 돈을 위해서, 나라를 위해서. 과정에서 상처를 많이 받았어요. 친구들이 끌려가고, 가족이 죽고, 자기도 당하고, 그런 아픔을 제대로 보살피지 못한 살아왔죠. 그런데 세월이 흘러 외적으로는 뭔가 생겼어요. , 지위, 명예… 내적으로는 굉장히 공허한데 말이죠.”

그는 현재 시점에서 자신의 지난날을 음미해볼 것을 권했다. 이를 위해서는 삶의 여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상대적으로 시간이 여유로운 중장년의 경우 삶의 여백이 많다고 있을까? 그렇지만은 않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여백과 공백은 다르죠. 디자인도 잘못한 보면 여백이 아니라 공백처럼 느껴지잖아요. 마찬가지로 시간이 비었다고 무조건 여백은 아닙니다. 노후에 일이 없고, 하루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의 경우엔 공백이라고 봐야죠. 그러니 공허한 거고요. 시간이 여백이 되려면, 그만큼 자기 마음에 그릇이 생겨야 해요.”

마음의 그릇은 어떻게 만드느냐고 묻자, 교수는자기 언어 있어야 한다고 대답했다. 그가 강조하는자기 언어 무엇일까?

언어는 단순한 정보 전달의 도구가

닙니다. 예를 들어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선수의 한마디가 사람들을 울릴 때가 있잖아요. 극한의 고통에 빠진 사람이 세상을 향해 외치는 호소, 그때의 언어는 신호가 아니거든요. 존재가 다가오는 거지. 이때 느끼는 자기 언어의 생명력은 대단한 학식이 없더라도 누구나 경험하고, 감동할 있죠. 자기 언어는 내면에서 생성되는 겁니다. 그런데 대부분 바깥에서 지식으로 언어를 흡수하기 때문에 일상의 언어가 도구화되어 버렸죠.”

그는 특히 중장년 세대가 자기 언어를 갖지 못하고 살아왔다며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냈다. 명령의 언어, 힘겨루기의 언어, 과시의 언어 등에 익숙해져버린 . 이에 대한 해답 역시경청이라 제안한다.

우리는 누군가의 말에 경청할 여유가 없었고, 반대로 온전히 나를 경청해주는 사람 앞에서 말해본 적도 없어요. 대화하면서 내가 이렇게 말하면 사람이 어떻게 받아들일까를 생각하죠. 그건 상대에 대한 배려가 아닌 견제거든요. 서로 위협적으로 바라보지 않고 정서적 신뢰를 쌓는 안전한 관계가 필요한 거죠.”

 

 

내 남은 생애가 쓰이길 바라며

경청이 중요한 것은 알지만, 실천하기는 어렵다. 마음먹고 들으려 하다가도 어느새 잔소리를 늘어놓기 일쑤다. 이에 교수는감수성차이에서 오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내가 잘해주고 싶은 것보다 상대가 필요로 하는 헤아려야죠. 그게 감수성이고, 센스인데, 의지만으로 생기지 않는 것들이에요. 먼저 자기 삶을 들여다보는 훈련이 있어야 해요. 관찰, 통찰, 성찰은 함께 이뤄져요. 상대에 대한 이해는 나에 대한 이해와 같습니다. 남에게 친절한 사람은 그만큼 자신을 사랑하는 거고, 화내는 사람은 자신과도 불화 관계에 있다고 생각해요.”

나와 지내기가 남과도 지내는 방법이라는 . 그렇다고 자신과 좋은 관계를 맺는 자기만 생각하라는 뜻은 아니다. 오히려 다른 사람의 삶을 좋게 만들고자 자연히 나의 삶과 관계도 편안해질 있다고.

꼰대질이라는 하게 될까요? 에고(ego) 갇혀 있기 때문이에요. 에고에서 벗어나려면 자기를 넘어선 세계를 지향해야 합니다. 공적인 영역,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역사의식 등이죠. 남은 생이 인생 후배들의 삶을 위해 쓰이도록 초점을 맞춰야 해요. 그러면 꼰대질을 하게 되죠. 내가 인정받지 않아도 되니까요. 여생의 능력이 쓰여 누군가 나은 삶을 있다고 여기면 내가 대접받고 아니고는 그리 중요하지 않아져요.”

말미에서 학장은나이 들어 좋은 있다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세월이 갈수록 이해가 많이 된다. 스스로 내려놓으면 오히려 많은 있다 말한다. 교수에게 같은 질문을 하자, 비슷한 대답이 나왔다.

포기할 많아진다는 ?(웃음) 선택지가 줄어들거든요. 이미 많은 굳어진 상태니까요. 좋은 의미의 체념이랄까? 고민할 줄어드니 마음이 한결 편안합니다.”

 

 

이지혜 기자 jyelee@etoday.co.kr

사진 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bravo_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