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물주 위에 건물주 있다”는 우스갯소리가 널리 회자될 만큼, 임대수익이 나오는 부동산 소유는 수많은 현대인의 로망이다. 근로소득이 줄거나 없어지는 은퇴 전후 세대라면 더욱 그렇다. 이미 포화 상태인 창업 시장에 뛰어드느니 월세를 받을 수 있는 부동산에 관심이 쏠린다. 하지만 한창 달아오르던 부동산 시장에 최근 냉각 기류가 급속히 퍼지고 있다. 특히 정부가 다주택자들에게 칼날을 겨누면서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주택 시장의 열기가 급속도로 식어가는 분위기다. 부동산 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규제 영향이 적은 상업용 부동산으로 투자자들의 눈길이 이동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오피스 상가 상업용 부동산의 2017 전국 거래 건수는 384182건으로 전년 대비 4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들어와서는 거래 건수가 더욱 늘어났다. 1~2 거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8.1% 증가했다.

그러나 올해 상가와 오피스텔을 포함한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전망도 마냥 장밋빛은 아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책이 올해부터 본격화하고 있고, 시중 금리 인상에 따라 수익형 부동산 시장도 수익률 하락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상가 분양가 3.3㎡당 3306만 원 ‘역대 최고치’… 수익률 눈높이 낮춰야

부동산114 따르면 올해 1·4분기 상가 평균 분양가가 역대 최고가인 3.3 ㎡당 3306 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2%가량 상승한 수치다. 특히 서울 논현동, 마곡동에서 7 단지가 3.3㎡당 평균 4385 원에서 공급되며 전체 분양가 상승에 영향을 것으로 분석된다. 경기·인천 (3248 /3.3) 남양주 다산, 하남 미사, 화성 동탄2신도시 등지에서 29 상가가 분양됐고 지방은 3.3㎡당 평균 2873 수준에서 공급됐다.

오피스텔 매매 가격도 지난 1분기 0.2% 상승했다. 분기 대비(0.33%) 상승폭은 축소됐지만, 0.2% 선을 유지했다. 입주물량 증가, 금리 인상, 규제 강화 악재가 겹쳤지만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높은 가격’은 투자자의 입장에서 부담스럽다. 더욱이 강화된 대출 규제로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 당국은 3월 26일부터 RTI(Rent to Interest, 임대수익이자상환비율)를 도입했다. RTI는 연간 임대소득이 대출 이자의 1.5배(주택임대업)나 1.25배(비주택)를 넘어야 부동산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제한다. 이에 따라 대출이 까다로워지고 한도도 줄어 들게 됐다. 상가의 경우 연 임대소득이 연간 이자 비용의 1.5배가 넘어야 대출이 가능하다. 김민영 부동산114 선임 연구원은 “당장의 대출 제한으로 상가 시장 내 절대적인 수요량은 소폭 감소 하겠지만 목 좋은 우량 상가에 한해 자금력 있는 투자 수요가 이어질 이라고 분석했다.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는기존에는 꼬마빌딩에 투자할 경우 자기자본 비율이 50% 미만이어도 가능했다면서앞으로는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눈높이를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 말했다. 가령 이전에는 자기 자본 20 원으로 50 원대 꼬마빌딩에 투자하는 식이었다면, 이제는 레버리지 비율을 낮춰 30 원대 빌딩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는 설명이다.

이상혁 상가정보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상가 등 수익형 부동산은 경기에 민감 하다”면서 “장기적으로는 상가에 대한 수요가 계속 늘어나겠지만, 당장 자영업자들이 인건비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공실이 서서히 늘어나는 상황을 감안하고 선별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말했다.

엎친 덮친 격으로 시중금리도 올라가고 있다. 대출은 조이고, 금리가 올라가면 투자자들 입장에선 돈을 빌려 오기도 힘들고, 어렵게 대출을 받아도 이자 부담이 늘어 수익률이 떨어진다. 수익률의 눈높이를 조정해야 하는 시기라는 진단이다. 대표는올해 하반기를 지나 내년 상반기에는 대출 금리가 5%대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현재 수익형 부동산의 투자 수익률이 지역과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5% 안팎인데, 향후 실제 수익률보 대출 금리가 높은 역전현상이 나타 있다 말했다.

 

하반기 큰 장 예상, 도시재생지역 눈길

그렇다면 노후 대비를 위해 수익형 동산 시장은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람직할까. 양지영 R&C연구소장은 세가 많을 경우 사업이나 창업에 제약 많아 수익형 부동산이 현실적인 대안일 수밖에 없다수익형 동산의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지만 전히 예금 금리 이상이며, 투자 대상 선별에 따라 이상의 수익을 올릴 있다 말했다.

선 대표는 “노후 대비 목적이라면 주식 처럼 불확실성이 크고 급등락이 심한 대상은 투자 대안이 되기 어렵다”면서 “수익형 부동산 시장의 환경이 어려워 지고 있지만 여전히 다른 시장에 비해 비교우위에 있다”고 말했다.

노후 대비를 위한 투자라면 수익형 부동산 중에서도 안정적인 대상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지영 소장은 자금 여력에 따라 상가주택과 오피스텔에 관심을 만하다고 했다. 소장 상가주택은 투자 금액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지만, 관리가 용이하고 건물의 가치가 떨어지더라도 땅값 상승 등으로 인해 리스크 요인이 적다 했다.

상가주택의 경우 해당 지역의 특성을 살펴보고 투자해야 한다. 예컨대 대학가일 경우 소형 위주의 상가주택이 유리하고, 1 상가도 젊은 세대의 트렌드를 반영할 있도록 임차 업종을 선별하는 것이 현명하다. 오피스텔은 그동안 공급이 많았기 때문에 기업 배후 수요가 받쳐주는 , 지하철 개통 예정 호재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을 조언했다.

실제 올해 1분기 오피스텔 분양 시장에서는 양극화가 뚜렷했다.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경기 수원시 ‘수원호매실 동광뷰엘(333실)’의 청약 접수는 3건에 그쳤다. 경남 진주시 ‘신진주역세권 줌시티(348실)’는 단 2건만 접수됐다. 반면 경기 화성시 ‘힐스테이트동탄2차 (236실)’는 최고 경쟁률 10대 1로 준수한 성적을 보였고, 경기 수원시 ‘광교 더샵레이크시티(1805실)’는 26대 1의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며 선전했다. 2 분기에는 1만508실이 분양 예정이다. 임대수익뿐 아니라 매각 시 시세 차익을 기대한다면 상가 투자가 유망할 것으로 추천됐다. 올해 상가 투자 유망 지역으로는 신도시와 도시재생지역이 우선적으로 꼽힌다. 선종필 대표는 도시재생 관점에서 서울 성동구 성수동과 은평구 수색동, 택지개발지구에서 하남시 등을 유망 지역으로 주목했다. 대표는유망 지역이라 해도 가격 요인을 고려했을 매력은 달라질 있다신규 분양일 경우 특히 가격을 낮추는 협상력이 중요하다 말했다.

이상혁 선임연구원은 “노후 대비를 위해 시세차익보다 고정수익에 초점을 맞춘다면, 신도시에 새로 형성되는 상권보다는 기존 상권 중에서 상승세 타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고 말했다. 노년 세대가 직접 상가를 관리 하려면 주거지에서 30 안팎으로 가깝고, 평소 알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도시재생사업 관련 개선될 여지가 있는 지역, 현재 상권이 크지 않더라도 상승 요인이 많은 곳을 눈여겨보라는 관점이다.

투자 적기에 대해선 올해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를 꼽았다. 양지영 소장은현재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 대한 리스크 요인도 많고, 가격도 고점에서 조정이 되는 구간이라 매수를 서두를 필요는 없다올해 하반기 또는 내년까지 여유를 갖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찾는 중요하다 말했다.

선 대표는 “금리 인상 속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반기쯤에는 유동성 리스크에 빠진 건물 투자자나 상가 보유자 들이 매물을 내놓는 경우가 평소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금을 보유한 투자자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배현정 한국경제매거진 MONEY 기자 bravo_logo